심낭염 증상과 원인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본문 바로가기
Health

심낭염 증상과 원인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by №㏇㏘㈜℡ 2021. 1. 25.

심낭염은 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얇고 낭과 같은 조직(심낭)의 붓기와 자극입니다. 심낭염은 종종 날카로운 흉통과 때로는 다른 증상을 유발합니다. 흉통은 심낭의 자극된 층이 서로 마찰할 때 발생합니다. 심낭염은 보통 경미하며 치료없이 사라집니다. 더 심ㄱ가한 경우의 치료에는 약물과 드물게 수술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조기 진단과 치료는 심낭염으로 인한 장기 합병증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

흉통은 심낭염의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보통 날카롭거나 찌르는 느낌이 듭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둔하거나 아프거나 압박감과 같은 흉통이 있습니다.

- 통증은 일반적으로 가슴 뼈 뒤 또는 가슴 왼쪽에서 발생합니다.

- 왼쪽 어깨와 목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 기침, 눕거나 심호흡을 할 때 종종 악화됩니다.

- 앉아서 앞으로 기울이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심낭염의 다른 징후 및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복부 또는 다리 부기

- 기침

- 피로감 또는 전반적인 쇠약감

- 미열

- 두근거리거나 뛰는 심장 박동 (심계항진)

- 누울 때 숨가쁨

특정 증상은 심낭염의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심낭염은 증상의 패턴과 증상의 지속 기간에 따라 여러 범주로 분류됩니다.

- 급성 심낭염은 갑자기 시작되지만 3주 이상 지속되지 않습니다. 급성 심낭염과 심장 마비로 인한 통증의 차이를 구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재발성 심낭염은 증상이 없는 급성 심낭염이 발생한 후 약 4~6주 후에 발생합니다.

- 지속적인 심낭염은 약 4~6주 동안 지속되지만 3개월 미만입니다. 증상은 계속 됩니다.

- 만성 수축성 심낭염은 일반적으로 천천히 진행되며 3개월 이상 지속됩니다.

원인

심낭염의 원인은 종종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때때로 의사는 원인(특발성 심낭염)을 찾을 수 없습니다.

심낭염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심낭염 또는 지연성 심낭염을 유발할 수 있는 심장 마비 또는 심장 수술

- 감염

- 루푸스 및 류마티스 관절염을 포함한 전신 염증 장애

- 자동차 또는 기타 사고로 인한 심장 또는 가슴 부상과 같은 외상

- 신부전, AIDS, 결핵 및 암을 포함한 기타 건강 장애

합병증

심낭염의 조기 진단 및 치료는 일반적으로 장기 합병증의 위험을 줄입니다. 심낭염의 합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심낭 삼출

심낭염은 일반적으로 심장 주변의 체액과 관련되어 더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만성 수축성 심낭염

장기(만성) 심낭염이 있는 일부 사람들은 심낭이 영구적으로 두꺼워지고 흉터가 생겨 심장이 제대로 채워지고 비워지는 것을 방해합니다. 이 비정상적인 합병증은 종종 다리와 복부의 심한 부종과 숨가쁜으로 이어집니다.

- 심장 압전

이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는 심낭에 너무 많은 액체가 모일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체액은 심장에 압력을 가하고 심장이 제대로 채워지지 못하게 합니다. 더 적은 혈액이 심장을 떠나 혈압을 급격히 떨어 뜨립니다.

의사를 만나야 할 때

흉통의 새로운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치료를 받으세요.

심낭염의 많은 증상은 다른 심장 및 폐 질환의 증상과 유사합니다. 결과를 빨리 받을수록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급성 흉통의 원인은 심낭염일 수 있지만 원래 원인은 심장 마비나 폐의 혈전(폐 색전)일 수 있습니다.

할 수 있는 일

- 겪고 있는 증상 과 그 기간을 기록하십시오. 또한 과거에 왔다가 사라진 유사한 증상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 최근에 겪은 다른 건강 문제와 복용중인 처방약 및 비 처방약의 이름을 포함하여 주요 의료 정보 목록을 작성하십시오 .
- 가능하면 동행할 수있는 가족이나 친구를 찾으십시오 . 당신과 동행하는 사람이 의사의 말을 기억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 의사에게 꼭 물어보고 싶은 질문을 적으십시오.

심낭염의 경우 의사에게 물어볼 몇 가지 기본적인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내 증상의 가장 가능성있는 원인은 무엇입니까?
- 어떤 종류의 검사가 필요합니까? 검사를 위해 병원에 머물러야합니까?
- 어떤 치료 방법을 권장합니까?
- 치료를 시작한 후 얼마나 빨리 증상이 호전 될 수 있습니까?
- 처방중인 치료의 가능한 부작용은 무엇입니까?
- 이 상태로 인해 장기적인 합병증의 위험이 있습니까?
- 이 상태에 대한 후속 약속이 얼마나 자주 필요합니까?
- 활동이나 식단 제한을 따라야합니까?
- 다른 건강 상태와 함께 이 상태를 관리하기 위한 특별한 지침이 있습니까? 
- 의사에게 물어보기 위해 준비한 질문 외에도 예약 중에 발생하는 추가 질문을 주저하지 마십시오.

의사는 다음과 같이 질문 할 수 있습니다.

- 증상을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고통은 어디에 있습니까? 통증이 얼마나 심합니까?
- 증상이 언제 시작 되었습니까?
- 과거에 비슷한 증상이 있었습니까?
- 호흡 곤란이 있습니까?
- 자세를 바꾸는 것이 고통에 영향을 미치나요?
- 최근에 감기나 독감에 걸렸습니까? 열은 어떻습니까?
- 최근에 체중이 감소했습니까?
- 심장병 병력이 있는 친척(부모, 형제 자매 또는 자녀)이 있습니까?
- 당신은 담배를 피웠습니까? 

진단

의사는 환자를 검사하고 증상과 병력에 대해 질문할 것입니다. 검사 중에 의사는 심장 소리를 듣기 위해 가슴에 청진기를 꽂습니다. 심낭염은 심낭 문지라고하는 특정 소리를 유발합니다. 이 소음은 심장(심낭)을 둘러싼 두 층의 주머니가 서로 마찰할 때 발생합니다.

혈액 검사는 일반적으로 심장 마비, 염증 및 감염의 징후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됩니다.

심낭염 진단에 사용되는 다른 검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심전도

심전도는 심장의 전기 신호를 기록하는 빠르고 통증이 없는 검사입니다. 전선이 부착된 끈적끈적한 패치(전극)가 모니터에 연결됩니다. 심장을 뛰게 하는 전기 신호를 기록합니다. 컴퓨터는 정보를 기록하고 이를 모니터나 종이에 물결 모양으로 표시합니다.

- 흉부 X-레이

흉부 X-레이는 심장의 크기와 모양의 변화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심낭에 과도한 체액이 모이면 이미지에 심장이 커질 수 있습니다.

- 심 초음파

음파(초음파)는 움직이는 심장의 이미지를 만듭니다. 의사는 이 검사를 사용하여 심장이 혈액을 얼마나 잘 펌핑하는 지, 심낭에 체액이 축적되었는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심장 컴퓨터 단층 촬영 스캔 (CT)

심장 CT 스캔은 X-레이를 사용하여 심장과 가슴의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이 검사는 수축성 심낭염의 징후일 수 있는 비후를 찾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의사는 폐의 혈전(폐색 전) 또는 대동맥의 파열(대동맥 박리)과 같은 갑작스러운 흉통의 다른 원인을 배제하기 위해 이 검사를 지시할 수 있습니다.

- 심장 자기 공명 영상 (MRI)

심장 MRI는 자기장과 전파를 사용하여 심낭의 비후, 염증 또는 기타 변화를 나타낼 수 있는 심장 단면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치료

심낭염 치료는 증상의 원인과 심각도에 따라 다릅니다. 가벼운 심낭염은 치료없이 나아질 수 있습니다.

약물

염증과 부기를 줄이기 위한 약물이 종종 처방됩니다.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진통제

심낭염 통증은 일반적으로 아스피린 또는 이부프로젠과 같은 일반 의약품 진통제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처방전이 필요한 진통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콜히친

이 약물은 신체의 염증을 감소시킵니다. 급성 심낭염을 치료하거나 증상이 다시 나타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간 또는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 이 약을 복용하지 마세요. 콜히친은 또한 다른 약물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의사는 콜히친을 처방하기 전에 건강 기록을 주의 깊게 확인합니다.

-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코르티코 스테로이드는 염증과 싸우는 강력한 약물입니다. 다른 약물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증상이 계속 재발하는 경우 의사는 프레드니손과 같은 코리티코 스테로이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심낭염이 세균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 필요한 경우 항생제와 배역으로 치료를 받습니다.

수술 또는 기타 절차

심낭염으로 인해 심장 주위에 체액이 축적되면 배액이나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료에는 다음이 포합됩니다.

- Pericardiocentesis

이 절차에서 의사는 멸균 바늘이 작은 튜브(카테터)를 사용하여 심낭 상에서 과도한 체액을 제거하고 배출합니다. 시술 전에 마취제(국소 마취제)를 받게 됩니다. 의사는 초음파 및 심 초음파 영상을 사용하여 바늘과 튜브를 신체의 올바른 위치로 안내합니다. 이 배수구는 병원에 있는 동안 며칠 동안 그대로 유지됩니다.

- 심낭 절제술

이 수술은 전체 심낭을 제거합니다. 수축성 심낭염으로 인해 심장을 둘러싼 주머니가 영구적으로 단단해지면 시행할 수 있습니다.

생활 양식 및 가정 요법

경증의 심낭염의 경우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하는 휴식과 일반 의약품 진통제만 있으면 됩니다. 회복하는 동안 격렬한 신체 활동과 경쟁적인 스포츠를 피하세요. 이러한 활동은 심낭염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얼마나 오래 쉬어야하는 지 의사에게 문의하세요.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