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V DTI 뜻 한번에 알기
본문 바로가기
정보

LTV DTI 뜻 한번에 알기

by №㏇㏘㈜℡ 2021. 6. 26.

LTV DTI 뜻 한번에 알아보겠습니다. 주택마련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주택을 사기 위한 원금 외에도 이자를 포함한 대출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때 이용할 수 있는 수치가 바로 LTV DTI입니다. 정확한 뜻을 알고 접근한다면 내가 대출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을 겁니다.

LTV DTI 뜻이란?

LTV 뜻이란?

LTV(Loan To Value eation)이라는 말이며 주택 담보 가치에 따른 대출금 비율을 말합니다.

간단하게 말한다면 자신이 구매할 주택으로 대출을 받으려고 할 때 은행에서 인정하는 자산가치 비율입니다. LTV가 70%로 적용되는 지역이라면 3억 짜리 아파트를 구매한다고 하면 최대 2억 1천 만원까디 대출이 가능한 것입니다.

 

하지만 무조건 높은 비율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2020. 6. 17. 부동산 대책으로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된 곳이라면 주택 매매시 은행에서 대출 이용시 LTV를 40%까지 제한되기 때문입니다. 말그대로 투기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이기 때문에 이 지역을 미리 확인하고 집을 사신 다면 더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할 겁니다.

투기과열지구
서울 전지역
경기 과천, 분당, 광명, 하남, 수원, 안양, 구리, 군포, 의왕, 용인수지, 기흥, 동탄2
대구 수성구
대전 유성, 중구, 서구, 동구
세종시 전지역

위의 투기과열지구를 제외하면 일반적으로 LTV는 70`80%를 유지하고 있지만 미리 자신이 살 주택의 지역 LTV를 정확하게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DTI 뜻이란?

DTI(Debt to Income)이며 총 부채상환비율을 뜻합니다.

주택대출 원리금 상환액 + 기타 대출 이자 상환액 = 연간소득이라면 원리금+이자 ÷ 연간소득 x 100 으로 산출

대출을 받을 경우 자신의 소득으로 돈을 제대로 갚을 수 있는지 점검할 수 있는 지표를 말합니다. 대출금과 내야하는 이자가 자신의 영봉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하며 낮을수록 고객에게 유리합니다.

LTV DTI 차이점

DTI의 경우 대출한도를 정하는 것이 아닌 소득이 충분하지 않다면 대출 자체가 불가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LTV만 생각하고 대출을 받으려고 했다면 충분한 양의 대출이 나오지 않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인 사람이 무분별한 투기를 하지 못하게 하기 위한 제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미리 자신의 소득과 주택의 비용 등을 명확하게 확인하셔서 자신에게 맞는 주택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