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뇨증 증상 위험요소 원인 쉽게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Health

야뇨증 증상 위험요소 원인 쉽게 알아보기

by №㏇㏘㈜℡ 2021. 3. 13.

야뇨증은 밤에 건조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압리적으로 예상될 수 있는 나이 이후에 수면 중 비자발적 배뇨입니다. 야뇨증은 배변활동이 나빠진 것은 아닙니다. 가끔 아동 발달의 정상적인 부분일 뿐이며 더 나아가 어른들에게서도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7세 이전의 야뇨증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야뇨증이 계속되면 인내와 이해로 문제를 치료하세요. 생활 습관의 변화와 방광 훈련, 약물 치료가 야뇨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야뇨증 증상

대부분의 아이들은 5세까지 완전한 배변 훈련을 받게 됩니다. 5~7세  사이에 일부 어린이에게는 야뇨증이 문제로 남아있습니다. 하지만 몇몇의 7세 이후의 아이들은 야뇨증으로 인해 옷이나 침대를 적시게 됩니다.

야뇨증 원인

야뇨증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 작은 방광

자녀의 방광은 밤에 생성된 소변을 담을 정도로 충분히 발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신경 인식의 문제

방광을 제어하는 신경이 제대로 발달하지 못하면 방광이 가득 차도 아이를 깨우지 못할 수 있습니다.

- 호르몬 불균형

어린 시절에 일부 어린이는 야간 소변 생성을 늦추기 위해 충분한 항 이뇨 호르몬을 생성하지 못합니다.

- 요로 감염

이 감염으로 인해 자녀가 배뇨를 조절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징후와 증상으로는 야뇨증, 잦은 배뇨, 배뇨 중 통증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위험 요소

야뇨증은 누구에게나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여아보다는 남아에게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요인이 야뇨증 위험 증가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와 불안

형이나 자매가 되거나, 새로운 곳으로 적응하게 되거나 다양한 문제로 인해 발생한 스트레스로 인해 야뇨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가족력

자녀의 부모 중 한 명이라도 야뇨증이 있었다면 자녀에게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 주의력 결핍/과잉 행동 장애(ADHD)

야뇨증은 ADHD가 있는 어린이에게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합병증

건강상의 특별한 위험은 발생하지는 않지만 야뇨증은 정신적인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 낮은 자존감으로 인한 당혹감과 죄책감

- 아이의 생식기 부위의 발진

의사를 만나야 할 때

대부분의 어린이는 스스로 야뇨증을 극복하지만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해당하는 징후가 있을 경우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합니다.

- 자녀가 7세 이후에도 침대나 옷을 젖게 합니다.

- 야뇨증은 비정상적인 갈증, 고통스러운 배뇨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진단

상황에 따라 의사는 야뇨증의 근본 원인을 확인하고 치료 결정을 돕기 위해 다음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 신체검사

- 수분 섭취, 가족력, 방광 습관 관련된 상담

- 소변 검사

치료

치료가 필요한 경우 의사와 논의해야 합니다. 카페인을 완전히 피하고 저녁에 수분 섭취를 제한하는 것처럼 생황 방식을 변화시켜야 합니다. 생활 방식의 변화를 성공한다면 야뇨증의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생황 양식 및 가정 요법

다음은 가정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변경 사항입니다.

- 저녁에는 체액을 제한하세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자녀가 하루에 마시는 양을 제한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아침과 이른 오후에 음료를 마시도록 권유하면 저녁에 갈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녀가 저녁에 스포츠 연습이나 게임에 참여하는 경우 저녁 수액을 제한하지 마세요.

-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와 음식을 피하세요. 

카페인이 포함된 음료는 하루 중 언제라도 어린이에게 권장되지 않습니다. 카페인은 방광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저녁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 취침 전에 이중 배뇨를 장려하세요.

이중 배뇨는 취침 시간을 시작할 때 소변을 보고 잠들기 직전에 다시 소변을 보는 것입니다. 필요한 경우 밤에 화장실을 사용해도 된다는 것을 자녀에게 상기시켜 주세요. 작은 야간 조명을 사용하면 자녀가 침실과 욕실 사이의 길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하루 종일 정기적인 화장실 사용을 장려하세요. 

낮과 저녁에 아이가 2시간 정도마다 소변을 보거나 적어도 긴박감을 피할 수 있을 만큼 자주 소변을 보라고 제안하세요.

아이에게 관심을 보여야 합니다.

- 자녀의 감정에 확인하세요. 

자녀가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하다면 그러한 감정을 표현하도록 격려하세요. 지원과 격려를 제공하세요. 아이가 차분하고 안정감을 느끼면 야뇨증이 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스트레스를 처리하기 위한 추가 전략에 대해 소아과 의사와 상의하세요.

- 쉽게 정리할 수 있도록 계획하세요. 

밤에는 두껍고 흡수성 있는 속옷을 사용하여 소변을 억제하세요. 여분의 침구와 잠옷을 가까이 두십시오. 그러나 기저귀나 일회용 풀업 속옷을 장기간 사용하지 마세요.

자녀의 도움을 요청하세요. 

연령이 적절하다면 자녀에게 젖은 속옷과 파자마를 헹구거나 특정 용기에 담아 세탁하세요. 야뇨증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은 자녀가 상황에 대해 더 많은 통제력을 느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노력을 축하해주세요. 

야뇨증은 비자발적이므로 침대를 적시고 아이를 처벌하거나 놀리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습니다. 또한 형제자매가 침대를 적시는 아이를 놀리지 않도록 하세요. 대신, 취침 시간을 지키고 사고 후 청소를 돕는 자녀를 칭찬해주세요. 자녀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되면 스티커 보상 시스템을 사용해보세요.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