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수 증상 관리하는 방법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Health

탈수 증상 관리하는 방법 알아보기

by №㏇㏘㈜℡ 2021. 3. 16.

탕수는 섭취한 것보다 많은 수분을 사용하거나 손실할 때 발생하며 신체에는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하기에 충분한 물과 기타 수분이 부족합니다. 손실된 체액을 교체하지 않으면 탈수 상태가 됩니다. 누구나 타수 상태가 될 수 있지만 이 상태는 특히 어린이와 노인에게 위험합니다. 유아 탈수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심한 설사와 구토입니다. 노년틍은 자연적으로 체내 수분량이 적으며 탈수 위험을 증가시키는 질환이 있거나 약물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폐나 방광에 영향을 미치는 감염과 같은 경미한 질변조차 노인에게 탈수를 유발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더운 날씨에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으며 특히 격렬하게 운동하는 경우 모든 연령대에서 탈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분을 더 많이 마셔 경증에서 중등도의 탈수를 되돌릴 수 있지만 심한 탈수는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탈수의 증상

갈증이 항상 신체의 물 필요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초기 지표는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 특히 노인들은 탈수 상태가 될 때까지 갈증을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운 날씨나 아플 때 물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탈수의 징후와 증상은 연령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영유아

- 입과 혀가 건조해짐.

- 울 때 눈물이 나지 않음.

- 움푹 들어간 눈과 뺨.

성인

- 극심한 갈증

- 덜 빈번한 배뇨

- 어두운 색의 소변

- 피로

- 현기증

- 착란

원인

때로는 탈수증이 간단한 이유때문에 발생합니다. 아프거나 바쁘거나 여행을 하는 등의 안전한 식수를 이용할 수 없을 때 물을 마시지 않는 경우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탈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설사 / 구토

중증의 급성 설사, 갑작스럽고 격력하게 나타나는 서사는 단시간에 엄청난 양의 수분과 전해질 손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설사와 함께 구토를 하면 더 많은 체액과 미네랄이 빠져나갑니다.

- 발열

일반적으로 열이 높을수록 탈수 상태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설사와 구토 외에도 열이 있다면 문제가 더 악화됩니다.

- 과도한 발한

땀을 흘리면 물을 잃습니다. 격렬한 활동을 하고 계속해서 수분을 보충하지 않으면 탈수될 수 있습니다. 덥고 습한 날씨는 땀의 양과 손실되는 수분의 양을 증가시킵니다.

- 배뇨 증가

이것은 진단되지 않았거나 통제되지 않은 당뇨병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뇨제 및 일부 혈압 약과 같은 특정 약물은 일반적으로 소변을 더 많이 발생시키기 때문에 탈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험요소

누구나 탈수 상태가 될 수 있지만 특정 사람들은 더 큰 위험에 처해있습니다.

- 영유아

심한 설사와 구토를 경험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그룹 인 영유아는 특히 탈수에 취약합니다. 체적 면적에 비해 표면적이 더 높기 때문에 고열이나 화상으로 인해 체액이 더 많이 손실됩니다. 어린 아이들은 종종 목이 마르다고 말하지 못하며 스스로 음료를 마실 수도 없습니다.

- 노인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체액 저장량이 줄어들고 물을 절약 할 수있는 능력이 떨어지며 갈증이 덜 심해집니다. 이러한 문제는 당뇨병 및 치매와 같은 만성 질환과 특정 약물 사용으로 인해 악화됩니다. 고령자는 또한 스스로 물을 얻는 능력을 제한하는 이동성 문제가있을 수 있습니다.

- 만성 지환이 있는 사람

통제되지 않거나 치료되지 않은 당뇨병이 있으면 탈수 위험이 높습니다. 신장 질환은 또한 배뇨를 증가시키는 약물처럼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감기 나 목이 아파도 아플 때 먹고 마시고 싶은 기분이 들지 않기 때문에 탈수에 더 취약합니다.

- 외부에서 일하거나 운동하는 사람

덥고 습하면 탈수와 열병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공기가 습하면 땀이 평소처럼 빨리 증발하고 식을 수 없기 때문에 체온이 상승하고 더 많은 체액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합병증

탈수는 다음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열부상

격렬하게 운동하고 심하게 땀을 흘릴 때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지 않으면 경미한 열 경련에서 열탈진 또는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 할 수있는 열사병에 이르는 심한 열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 비뇨기 및 신장 문제

장기간 또는 반복되는 탈수는 요로 감염, 신장 결석 및 심지어 신부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발작

칼륨 및 나트륨과 같은 전해질은 세포에서 세포로 전기 신호를 전달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전해질의 균형이 맞지 않으면 정상적인 전기 메시지가 섞여서 불수의적인 근육 수축을 일으키고 때로는 의식을 잃을 수 있습니다.

- 저혈량 쇼크

이것은 탈수증의 가장 심각하고 때로는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 중 하나입니다. 낮은 혈액량으로 인해 혈압이 떨어지고 신체의 산소량이 감소 할 때 발생합니다.

탈수 예방법

탈수를 예방하려면 물을 많이 마시고 과일과 채소와 같이 물이 많은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사람들이 다음과 같은 상태를 경험하는 경우 더 많은 수분을 섭취해야 할 수 있습니다.

- 구토 및 설사

아이가 구토를하거나 설사를하는 경우, 질병의 첫 징후가있을 때 추가 물이나 경구 수분 보충제를주기 시작하십시오. 탈수가 발생할 때까지 기다리지 마세요.

- 격렬한 운동

일반적으로 격렬한 운동 전날 수분 공급을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깨끗하고 묽은 소변을 많이 생성하는 것은 수분이 충분하다는 좋은 표시입니다. 활동을하는 동안 정기적으로 수분을 보충하고 운동을 마친 후에도 계속 물이나 기타 수분을 섭취하세요.

- 덥거나 추운 날씨

덥거나 습한 날씨에 물을 더 마셔야 체온을 낮추고 땀으로 잃은 것을 보충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높은 고도에서 건조한 공기로 인한 수분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추운 날씨에 추가 물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질병

고령자는 인플루엔자, 기관지염 또는 방광 감염과 같은 경미한 질병으로 인해 가장 일반적으로 탈수 상태가됩니다. 몸이 좋지 않을 때는 수분을 더 많이 마셔야합니다.

의사를 만나야할 때

아래와 같은 상황이 일어났다면 의사와 만나서 상의해야 합니다.

- 24시간 이상 설사한 경우.

- 짜증이 쉽게 나거나 방향 감각을 잃고 평소보다 더 졸리거나 덜 움직이게 됨.

- 체액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 형변 또는 검은 변이 있음.

진단

신체적 징후와 증상을 기반으로 탈수를 진단 할 수 있습니다. 진단을 확인하고 탈수 정도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다른 검사를받을 수 있습니다.

- 혈액 검사

혈액 샘플은 전해질 수준 (특히 나트륨과 칼륨), 신장의 기능과 같은 여러 요인을 확인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소변 검사

소변 검사를 통해 탈수 여부와 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방광 감염의 징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

탈수에 대한 유일한 효과적인 치료법은 손실 된 체액과 손실 된 전해질을 대체하는 것입니다. 탈수 치료에 대한 최선의 접근 방식은 나이, 탈수의 정도 및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설사, 구토 또는 발열로 인해 탈수 된 영유아의 경우, 처방전없이 구입할 수있는 구강 재수 화 용액을 사용하십시오. 이러한 용액에는 액체와 전해질을 모두 보충하기 위해 특정 비율의 물과 염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설사, 구토 또는 열로 인한 경증 내지 중등도의 탈수증이있는 대부분의 성인은 더 많은 물이나 기타 액체를 마시면 상태를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과일 주스와 청량 음료를 사용하면 설사가 악화 될 수 있습니다.

덥거나 습한 날씨에 야외에서 일하거나 운동하는 경우 시원한 물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전해질과 탄수화물 용액이 포함 된 스포츠 음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하게 탈수 된 어린이와 성인은 구급차 나 병원 응급실에 도착한 응급 요원이 치료해야합니다. 정맥을 통해 전달되는 염과 체액은 빠르게 흡수되고 회복 속도가 빨라집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