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암 증상과 유형 쉽게 이해하기
본문 바로가기
Health

식도암 증상과 유형 쉽게 이해하기

by №㏇㏘㈜℡ 2021. 3. 15.

식도암은 식도에서 발생하는 암으로 목에서 위까지 이어지는 길고 속이 빈 관입니다. 식도는 삼킨 음식을 목 뒤에서 위장으로 이동시켜 소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식도암은 일반적으로 식도 내부에 있는 세포에서 시작됩니다. 식도암은 식도에 따라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성보다는 남성이 더 많이 식도암에 걸립니다.

식도암은 전 세계적으로 암 사망의 여섯 번째로 흔한 원인입니다. 발생률은 지리적 위치에 따라 다릅니다. 일부 지역에서 식도암의 높은 비율은 담배와 알코올 사용 또는 특정 영양 습관과 비만 때문일 수 있습니다.

식도암 증상

식도암의 증상과 징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삼키기 어려움

- 이유 없는 체중 감량

- 가슴 통증, 압박, 작열감

- 악화되는 소화 불량 또는 속 쓰림

- 기침 또는 쉰소리

초기 식도암은 일반적으로 징후나 증상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원인

식도암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식도암은 식도 세포의 DNA 변화가 발생할 때 생깁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서 세포가 성장하고 통제할 수 없게 됩니다. 축적되는 비정상 세포는 식도에 종양을 형성하여 주변 구조를 침범하여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식도암의 유형

식도암은 관련된 세포의 유형에 따라 분류됩니다. 식도암의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선암

선암은 식도의 점액 분비선 세포에서 시작됩니다. 샘 암종은 식도의 하부에서 가장 자주 발생합니다.

- 편평 세포 암종

편평 세포는 식도 표면에 늘어선 편평하고 얇은 세포입니다. 편평 세포 암종은 식도의 상부와 중간 부분에서 가장 자주 발생합니다. 편평 세포 암종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퍼진 식도암입니다.

- 기타 희귀 유형

드문 형태의 식도암에는 소세포 암종, 육종, 림프종 등이 있습니다.

위험요소

식도의 만성 자극이 식도암을 유발하는 변화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식도 세포에 자극을 유발하고 식도암 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위식도 역류 질환 (GERD)

- 흡연

- 비만

- 음주

- 뜨거운 액체를 마시는 습관

-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먹지 않음

- 흉부 또는 상복부에 방사선 치료를 받음

합병증

식도암이 진행됨에 따라 다음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식도 막힘 : 암은 음식과 액체가 식도를 통과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 고통 : 진행성 식도암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식도 출혈 : 식도암은 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출혈은 일반적으로 점진적이지만 때때로 갑작스럽고 심할 수 있습니다.

예방법

식도암의 위험을 줄이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금연하기

담배를 피우고 있다면 금연하세요. 의사와 상담을 통해서 금연 전략을 짜 보시고 흡연은 안 한다면 시작도 하지 마세요.

- 과음하지 않기

술을 마시기로 한 날이라면 과음을 하지 않도록 하세요. 건강한 남성의 경우 하루 2잔, 여성이라면 1잔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과일과 채소를 더 먹기

다양한 과일과 채소를 먹음으로써 건강을 신경 써줍니다.

- 다이어트 하기

자신의 적정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운동을 하고 식단 조절을 하시기 바랍니다.

의사를 만나야 할 때

당신이 식도암을 걱정할 정도로 징후가 있다면 의사를 만나 상담을 해야 합니다.

진단

식도암 진단에 사용되는 검사 및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X-ray

X-레이를 통해서 조직의 변화를 확인합니다.

- 내시경 검사

내시경 검사를 통해서 검사합니다. 내시경을 식도로 투입하여 식도를 확인하고 암이나 자극되는 부위를 찾습니다.

- 조직 재취

생검이라 불리는 조직 재취입니다. 목을 통해 식도로 전달되는 내시경을 사용합니다. 조직 샘플은 암세포를 찾기 위해 실험실로 보내 정밀 검사를 합니다.

치료 방법

식도암에 대한 치료는 암과 관련된 세포 유형, 암의 단계, 전반적인 건강 상태 및 치료 선호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수술

암 제거 수술은 단독으로 하거나 다른 치료와 함께 병행될 수 있습니다.

- 종양 제거 수술

암이 매우 작은 경우 식도의 표면층에 국한되어 퍼지지 않았다면 암과 관련된 조직을 제거합니다. 내시경을 통해 수술을 진행합니다.

- 식도 절제술

식도 절제술은 암이 포함된 식도 부분과 위 윗부분, 인근 림프절을 제거합니다. 나머지 식도는 위와 다시 연결시킵니다.

- 식도 위 절제술

식도 위 절제술은 인근 림프절 및 위의 더 큰 부분을 제거합니다. 제거한 뒤 위를 당긴 뒤 식도에 연결시켜줍니다. 필요한 경우 결장의 일부를 사용하여 둘을 결합합니다.

합병증 치료

식도암 수술은 감염, 출혈 등의 이유로 합병증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식도암의 합병증 치료가 필요합니다.

-식도 폐쇄 완화

식도암으로 인해 식도가 좁아졌다면 내시경과 특수 도구를 사용하여 식도를 개방하는 금속 튜브를 사용합니다. 수술과 방사선 요법, 화학 요법 등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영양 공급 튜브

삼키는데 문제가 생긴다면 식도에 수유관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영양 공급 튜브를 사용하여 위나 소작으로 직접 전달해둡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