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준등기 조회 무게별 가격 보내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정보

우체국 준등기 조회 무게별 가격 보내는 방법

by №㏇㏘㈜℡ 2021. 8. 26.

우체국 준등기 조회 무게별 가격 보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우체국을 이용하고 있지만 실제로 방문하면 헷갈리는 점들이 많습니다. 특히 내가 보낼 준등기, 택배 등이 얼마가 나올까 하는 생각이 들 텐데 어떤 방법으로 가격이 책정되고 무게별 달라지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체국 준등기 시스템
우체국 준등기 시스템

우체국 준등기 시스템

우체국의 준등기 시스템은 우편과 등기의 장점을 한 번에 이룰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우편물의 접수에서 배달 전까지는 등기우편 취급을 하지만 전달은 수취함에 되는 것을 완료하는 제도입니다.

등기는 수취인에게 배송이 안되고 3~5일 정도 우체국에서 보관하여 이후 발송인에게 다시 반환되지만 준등기는 받는 사람의 수취함에 넣는 것으로 끝나기 때문에 수취함에 배송 전까지만 손해배상을 받을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우체국 준등기 가격

기존 우체국 준등기 가격은 1,500원이었으나 2021년 2월 19일에 우정사업본부에서 우편이용 수수료 및 준등기 요금을 조정했습니다.

종별/시행일/요금

- 익익특급 수수료 / 2021. 3. 1 / 3,480원

- 배달증명 수수료 / 2021. 5. 1 / 4,430원

- 준등기 우편요금 / 2021. 5. 1 / 1,800원

 

현재의 가격은 기본 1,800원으로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준등기 보내는 방법

준등기를 보내기 위해서는 조건이 있습니다.

1. 무게

준등기로 보낼 수 있는 최대 무게는 200g이며 200g이 넘는다면 등기로 발송해야 합니다.

2. 봉투 사이즈

준등기를 보낼 생각으로 포장해와도 봉투 사이즈가 잘못되면 다시 포장해야 하는 일이 생깁니다. 크기는 A4지 사이즈를 기준하면 됩니다.

가로와 세로의 합이 35cm 이하 크기만 사용이 가능하며 이 크기를 넘는 다면 사용이 불가, 부피나 크기가 35cm을 초과한다면 등기로 발송해야 합니다.

3. 주소

준등기는 수취함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주소를 정확하게 적어줘야 합니다. 수취인 이름, 전화번호, 주소, 우편번호는 꼭 작성하셔야 하고 보내는 사람은 좌측 상단에 받는 사람을 우측 하단에 적어줘야 합니다,

우체국 준등기 조회방법

그럼 가장 중요한 준등기 조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준등기가 현재 어디까지 갔는지 어떤 상태인지 조회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배송조회-국내우편(등기/소포) 배송조회

국내우편(등기/소포)배송조회 HOME 배송조회 국내우편(등기/소포) 배송조회 등기 및 소포 우편물의 배송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등기통상 재배달 신청은 로그인 및 배송조회 실행 시 가능 

service.epost.go.kr

우체국 준등기 조회방법
우체국 준등기 조회방법

배송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정보가 필요합니다. 관련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등기번호

- 전화번호

- 영수증번호

위 세 가지 중 하나라도 알고 있다면 번호 입력 후 조회가 가능합니다.

배송 이후에는 빠르게 찾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수취함에 준등기가 들어가면 우체국의 일이 끝나기 때문에 그 이후는 책임의 문제는 수취인의 몫이기 때문입니다. 이 글을 통해서 우체국 준등기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셔서 도움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