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 지급기한 기준 계산방법까지 알아보자.
본문 바로가기
정보

퇴직금 지급기한 기준 계산방법까지 알아보자.

by №㏇㏘㈜℡ 2021. 8. 26.

퇴직금 지급기한 기준 계산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퇴직금은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는 부분일 겁니다. 단순히 퇴직을 해서 받는 돈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것을 바라보고 1년을 채우고 퇴사하시는 분들이 있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근로자를 고용해서 사업장을 운영하시는 분들 역시 퇴직금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실 텐데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퇴직금 지급기한

바로 퇴직금 지급기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결과만 먼저 말씀드린다면 직원의 퇴사일로부터 14일 이내 퇴직금을 지급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물론 채용시 작성한 근로계약서에 퇴직금 지급일, 지급기한 등을 연장한다는 내용이 있다면 더 늘어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급여일에 퇴직금을 가산해서 지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직원이 대거 퇴사한 경우 업무 처리가 늦어서 저는 퇴직금을 조금 늦게 받긴 했지만 근로계약서, 서면으로 퇴직금에 대한 언급이 없고 퇴사 전에도 관련 협의가 없었다면 무조건 14일 이내에 회사 측에서 지급하는 것이 맞습니다.

만약 퇴직금 지급기한 내 지급이 안되면?

지급기한을 어기게 되면 연체료가 발생합니다. 

- 지연일수 x 연 20% 이자 발생

 

물론 끝까지 지급을 하지 않으면 사업주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 원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이 내용은 근로 퇴직급여 보장법으로 규정되어 있기 때문에 꼭 지키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퇴직급 지급을 하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빠르게 지급해야 하하 아직 받지 못한 분들은 근로계약서를 한번 검토해본 다음 문제가 없다면 고용노동부에 바로 신고해 자신의 퇴직금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 신고 방법은 사업장 주소지 관할 노동지청에 찾아가 신고해도 되지만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인터넷 민원 남기기를 해도 됩니다.

퇴직금 계산방법

평균임금 x 30일 x 총계속근로기간 /365

이 계삭식으로 계산이 가능하며 퇴직금 계산기를 통해서 쉽게 계산이 가능합니다.

 

퇴직금 계산기

 

www.moel.go.kr

퇴직금 지급 기준은 어떻게 될까?

- 12개월(1년) 이상 근무한 경우

- 중간에 휴직 등 없이 계속 근로한 경우

- 소정근로시간은 주 15시간 이상일 것

위의 내용을 확인하고 해당한다면 퇴직급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정규직이 아니라도 퇴직금은 12개월 이상 근로를 한 모든 근로자에게 지급이 됩니다. 아르바이트, 계약직이라도 12개월 이상 근무했다면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있다는 겁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