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에 쥐나는 이유 대처법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Health

다리에 쥐나는 이유 대처법 알아보기

by №㏇㏘㈜℡ 2021. 9. 10.

다리에 쥐나는 이유 대처법 알아보겠습니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다양한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잠깐이라도 쥐가 나면 사람들이 겁을 낼 정도로 위험한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 다리에 쥐가 나는 상황은 갑자기 일어나기 때문에 걷다가 발생할 수도 있고 자다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유독 쥐가 자주 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다리에 쥐 나는 이유를 알고 대처방법까지 알고 있다면 빠르게 그 상황을 해결할 수 있을 겁니다.

다리에 쥐나는 이유
다리에 쥐나는 이유

다리에 쥐가 난다

다리에 쥐가 나는 것은 근육 수축으로 인한 경련 현상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갑작스럽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요합니다.

다리에 쥐나는 이유

다리에 쥐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 몇 가지는 조금만 주위해도 쉽게 해결이 가능하니 꼭 확인해주세요.

레깅스

많은 여성 분들이 레깅스를 많이 입습니다. 몸매를 부각하기 위해 입는 레깅스는 단점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혈액순환을 저해한다는 점입니다. 강하게 하복부를 압박하고 하체의 혈액 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레깅스를 오래 입는 경우라면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거나 쥐가 나기 쉽게 됩니다.

하지정맥류

하지정맥류는 레깅스를 많이 입는 여성이나 오래 서서 일하는 사람, 노화 등의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사람들들이나 형관이 눈에 잘 보이는 경우라면 하지정맥류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절대 방치해서는 안될 문제입니다.

무리한 운동

과도한 운동을 하는 경우에 근육이 놀라서 쥐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운동선수들에게서 자주 보이지만 일반인의 경우 갑자기 운동을 하거나 무리한 운동을 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꼭 스트레칭과 준비운동을 철저히 하시기 바랍니다.

혈액순환

다양한 원인을 한 번에 뭉쳐서 말하면 혈액 순환이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이 문제가 되면 그 부위에 쥐가 나게 되기 때문에 가장 대표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양 문제

영양 문제로 인해 다리에 쥐가 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람들에게는 나타나지 않지만 극단적인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에 종종 쥐가 날 수 있습니다. 영양소 불균형이나 마그네슘 부족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리에 쥐가 났을 때 대처법

다리에 쥐가 났을 때 정확한 부위에 따라서 대처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근육 경련이기 때문에 근육을 반대로 늘려줘서 근육을 완화시켜주며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이용해야 합니다.

발에 쥐가 난 경우

- 앉은 자세에서 다리를 뚝 뻗은 다음 발등을 몸 쪽으로 향하게 해 발 끝을 잡고 스트레칭해줍니다.

- 똑바로 서서 발의 앞꿈치를 무게 중심으로 두고 발뒤꿈치를 들고 내리기를 반복하고 경련이 사라지면 발을 가볍게 주물러 줍니다.

장딴지에 쥐가 난 경우

-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무릎을 피고 발을 올렸다 내리기를 반복하고 경련이 사라지면 근육을 주물러 줍니다.

허벅지에 쥐가 난 경우

허벅지 뒤쪽에 경련이 일어났다면 무릎을 쭉 펴주면서 주물러 주고 허벅지 앞쪽에 경련이 일어났다면 무릎을 구부린 채 근육을 풀어줍니다.

스스로 마사지가 불가능한 경우 다른 사람이 마사지해주거나 뿌리는 파스를 이용하는 것도 대처법으로 좋습니다. 근육 경련이 사라지고 난 다음에도 통증이 다 풀어지지 않은 상태라면 무리하지 않고 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리에 쥐난 것 예방법

- 평소에 다리에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레깅스 같은 꽉 끼는 의류나 하이힐을 피하고 비타민과 마그네슘 등이 풍부한 음식을 챙겨 먹습니다.

- 운동 전에는 충분한 준비운동과 스트레칭을 해줍니다.

- 운동 중에는 근육에 무리가 가지 않을 정도로 운동을 강도를 올리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줍니다.

- 운동 후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해줍니다.

- 족욕을 해서 혈액순환 개선하는 것도 좋습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