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발치 후 흡연 음주 가능 시기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Health

사랑니 발치 후 흡연 음주 가능 시기 알아보기

by №㏇㏘㈜℡ 2021. 9. 10.

사랑니 발치 후 흡연 음주 가능 시기 알아보겠습니다. 사람은 평생 동안 52개의 치아를 가지고 살고 그중에서 가장 늦게 나오는 영구치인 사랑니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첫사랑을 앓듯 아픔을 주는 치아였지만 현재에는 매복 사랑니나 사랑니가 자리 잡을 공간이 부족해지면서 추가적인 처치가 필요한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그 처치는 바로 발치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사랑니 발치 후 흡연이나 음주를 하려면 얼마나 걸리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사랑니 발치
사랑니 발치

사랑니 발치

사랑니는 제일 안쪽에 위치해있기 때문에 칫솔질 등의 위생관리가 어려우며, 음식물이 잘 끼어 구취나 충치, 잇몸질환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발치를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랑니의 경우 18~22세 정도에 빼는 것을 권장하지만 누구나 그때 발치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 흡연이나 음주를 하고 있을 나이인 경우에는 사랑니를 발치한 뒤에 얼마나 시간이 있어야 가능한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흡연 음주 가능 시기

사랑니 발치 후 흡연 음주 가능 시기
사랑니 발치 후 흡연 음주 가능 시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평균적으로 발치 후 2주 후부터 가능합니다.

치아를 발치한 뒤에 피가 응고되어 혈병(피 딱지)이 차게 되면 그대로 살과 뼈로 바뀌며 구멍이 메워지게 되는데 이때 걸리는 시간이 약 2주 정도 걸리는 겁니다.

하지만 사랑니 발치 후 흡연 음주 가능 시기를 지키지 않으면?

- 흡연의 영향 : 항균작용을 방해하고 염증 부위에 지속적으로 자극

- 음주의 영향 : 몸의 면역력을 저하시키고 사랑니 염증을 자극해서 통증 유발

발치한 자리가 아물기 전 흡연을 하면 흡연 시 발생하는 니코틴과 타르 등이 흡수되면서 발치한 자리가 아무는데 직접적인 방해를 받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사랑니 발치 후에 흡연과 음주 가능 시기를 지켜줘야 합니다.

사랑니 발치 진행상황

- 동통 : 불쾌감이 들며 마취가 깰 때 통증이 느껴집니다. 이때 통증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처방된 진통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출혈 : 삼출성 출혈이 수술 후 1일 정도 예상되며 압박 지혈을 통해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종창 : 발치 후 1~2일 사이에 최고조에 도달하며 1주일 정도 유지됩니다. 종창을 줄이기 위해서는 발치한 부위의 얼굴에 얼음 팩을 대는 것입니다.

사랑니 발치 시 주의사항

- 처방된 약을 제대로 복용할 것.

- 지혈을 위해 물린 거즈를 1시간 이상 물고 있고 침을 뱉지 말고 삼키거나 휴지로 닦아낼 것.

- 종창을 줄이기 위해 얼음 팩을 하세요..

- 종창을 줄이기 위해 베개를 높게 하세요.

- 발치한 부위에 구강 세척제를 사용하고 다른 치아부위는 통상대로 양치질할 것.

- 음료나 연질 식이를 가능한 많이 먹을 것

- 충분한 휴식

 

사랑니 발치 후 흡연 음주 가능 시기는 2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하게 발치한 자리를 아물게 하기 위해서 꼭 지켜야 하는 치아 발치 계획을 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음주 계획가 흡연에 대한 계획을 조절해서 치아 건강을 유지하길 바랍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