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 낮추는 법 약 없이 가능한 방법
본문 바로가기
Health

혈압 낮추는 법 약 없이 가능한 방법

by №㏇㏘㈜℡ 2021. 12. 3.

혈압 낮추는 법 약 없이 가능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사람들의 건강에 많은 영향을 주는 혈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들의 현재 식습관으로 인해서 혈압이 높아지고 그로 인해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압 낮추는 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고 그것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약없이 혈압 낮추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혈압 낮추는 법혈압 낮추는 법혈압 낮추는 법
혈압 낮추는 법

혈압 낮추는 법

혈압은 혈관에 다라 흐르는 혈액이 혈관 벽에 주는 압력을 의미합니다. 일정상적인 사람의 혈압은 80~120mmHg이며 평균동맥압은 100mmHg, 맥압은 40mmHg입니다. 하지만 고혈압 등의 질병이 있거나 혈압이 높은 분들은 120mmHg보다 높은 수치를 보이게 됩니다. 그런 분들은 초기혈관 질환이나 각종 질병에 취약하게 되기 때문에 꼭 혈압 낯추는 법에 대해 알아둬야 합니다. 바로 그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혈압 낮추는 법혈압 낮추는 법혈압 낮추는 법
규직척인 운동을 가볍게 하기

규직척인 운동을 가볍게 하기

규칙적인 운동을 가볍게 하는 것만으로도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가벼운 운동은 심장이 원활하게 혈액을 공급하도록 도와주며 전반적으로 우리 몸의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특별한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가볍게 걷기를 30분 정도 하는 것으로도 충분합니다.

나트륨 섭취 줄이기

우리의 식습관이 바뀌면서 하루 권장섭취량 이상의 나트륨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맵고 짠 음식에 길들여져있기 때문에 나트륨 섭취를 줄이기 않으면 혈압으로 인해 뇌졸중이나 각종 질병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금주하기

금주는 혈압을 위해서는 꼭 진행해야 합니다. 가볍게 반주를 하거나 소주 한잔은 몸에 좋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그것은 잘못된 정보로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꼭 금주해야 합니다.

금연하기

금연은 2주 정도만 해도 신체의 변화가 느껴질 정도로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흡연을 하는 동안 일시적으로 혈압이 상승하게 되는데 이때 혈관이 손상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흡연은 본인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이 간접흡연으로 건강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꼭 금연을 권장드립니다.

비만 해결하기

비만이나 과체중인 분들은 질병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대부분의 성인병의 시작은 과체중이나 비만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체중에서 정상체중으로 다이어트를 한다면 그것만드로도 혈관이 확장되고 수축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꼭 추천드립니다.

탄수화물 줄이기

탄수화물 먹는 것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 중에서도 밀가루나 쌀 등 몸속에 당이 빠르게 흡수되는 정제된 탄수화물을 줄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섬유질 섭취

섬유질은 혈관 청소를 돕기 때문에 혈압 낮추는 법으로 도움을 줍니다. 섬유질은 잎이 녹색인 채소에 많이 들어있으며 과일이나 콩, 견과류 등 다양한 음식에서 풍부하게 섬유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 섭취 줄이기

카페인 섭취 줄이기카페인 섭취 줄이기카페인 섭취 줄이기
카페인 섭취 줄이기

혈압을 측정하기 전에 커피를 한 잔마셔보면 즉시 혈압이 상승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카페인을 장기적으로 섭취할 경우 혈압 상승을 유발한다는 것이 학계에서 의견이 엇갈리긴 하지만 심한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카페인 섭취를 줄이거나 끊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크 초콜릿 섭취하기

초콜릿을 좋아하시는 분들 중에 다크 초콜릿을 자주 먹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다크 초콜릿에 포함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혈관을 확장시켜주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크 초콜릿을 먹으면 혈압과 혈관 문제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과도하게 섭취하게 된다면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칼륨 섭취하기

칼륨은 미네랄의 일종이며 나트륨을 배출하고 혈관이 받는 압력을 줄여줍니다. 이런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칼륨이 들어있는 음식이나 보조제를 이용해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그네슘 섭취하기

마그네슘은 혈관을 이완시켜서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미네랄 성분입니다. 고혈압 예방을 위해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단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며 마그네슘은 채소와 닭고기, 육류, 통곡물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베리류 과일 먹기

베리류 과일인 딸기나 블루베리 등은 맛도 좋지만 심장에 좋은 천연 성분인 폴리페놀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폴리페놀은 뇌졸중이나 심장병, 당뇨병 위험을 줄이고 높은 혈압을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하기

스트레스 관리하기스트레스 관리하기
스트레스 관리하기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이 긴장하며 심장이 빨리 뛰고 혈관이 수축하게 됩니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해 술이나 담배를 찾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트레스 상황을 피하고 음악감상, 명상 등을 하는 것이 도움을 줍니다.

 

혈압 낮추는 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내용을 살펴보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것들이 많습니다. 해야하는 것보다는 하면 안되는 것부터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중에서 금연, 금주와 다이어트는 꼭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이번 글에 있는 혈압 낮추는 법에 대해 인지하고 실천해서 꼭 혈압을 낮추시길 바랍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