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과 증상
본문 바로가기
Health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과 증상

by №㏇㏘㈜℡ 2021. 12. 8.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과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직장인들이나 학생들 중에서 역류성 식도염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제가 회사를 다니면서 생긴 질환이기도 한데 일을 하고 점심시간이 되면 식사를 하고 난 뒤 자면서 발생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식사를 하고 바로 자는 경우 발생하며 그 외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에서 분비된 위액을 비롯한 소화 효소들이 식도로 역류하여 염증성 손상을 일으키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위염이나 위산 과도 분비 등도 비슷한 통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해서 정확한 증상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

- 식사를 한 뒤 트림과 함께 음식물이 역류하는 경우

- 침을 자주 삼키거나 구내염 발생

- 목의 이물감이 느껴짐.

- 기침을 자주 하거나 역류하는 분비물 때문에 입 안에 쓴맛이 남.

- 목 안이 간질간질해 기침을 많이 함.

- 누웠을 때나 잘 때 흉통이 심해지는 경우

- 뭔가 먹으면 증상이 나아졌다가 다시 심해지는 경우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

역류성 식도염을 병원에 가서 치료에 도움을 받는 것도 좋고 약을 먹는 것도 좋지만 가장 좋은 것은 자연치료 방법입니다. 단순히 치료만 병행하는 것이 아니라 식습관이나 생활 습관을 바꾸면서 역류성 식도염의 재발을 막기 위함입니다.

지금 당장 참기 힘든 경우라면 껌을 씹는 것으로 완화가 가능합니다. 껌을 씹는 동안 침이 계속 분비되고 분비된 침이 식도로 넘어가면서 식도로 역류한 위액을 밀어내 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임시방편일 뿐이며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을 하시기 바랍니다.

음주를 피하자

술을 아예 안 먹을 수는 없겠지만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을 위해서는 음주를 피해야 합니다. 잦은 음주는 근육을 이완시켜 괄약근을 조이지 못하도록 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금연하자

흡연은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킵니다. 담배는 다양한 질병을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특히 흡연자들이 담배를 피우면서 침을 뱉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괄약근 근육은 열리고 닫히고를 반복하는데 침을 삼키지 않기 때문에 괄약근 근육이 약해지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역류성 식도염은 식도에 염증성 질환이 나타난 것이기 때문에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맵고 짜고 단 음식이나 탄산음료처럼 식도 점막을 바로 자극하는 음식들은 식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식사 후 바로 눕기

식사를 하고 바로 누우면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섭취량과 개인의 소화 능력에 따라 소화되는 것은 다르겠지만 식사 후 몸에서 소화를 하기 위해서 위산이 나올 때 몸이 누워져 있으면 역류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누울 때는 왼쪽으로 눕자

위는 신체 중 왼쪽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왼쪽으로 누울 경우는 상대적으로 역류하는 것이 적어집니다. 또한 취침할 때 심장에 가해지는 부담이 가장 적어지는 자세이기도 합니다.

과식 피하기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 당연히 위가 가득 차게 되고 그것을 소화시키기 위해 발생하는 위산이 넘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분들은 과식을 피하고 만약 평소보다 많이 음식을 먹게 된다면 오래 씹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물 자주 마시기

아침에 일어나서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도비니다. 식사 30분 전에 물을 마시는 것도 식사할 때 위산을 씻겨 내려가도록 하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추가로 식사할 때는 물을 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밀가루 음식 피하기

밀가루 음식의 경우 위에 오래 남아서 소화가 잘 안되기 때문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안 좋기 때문에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역류성 식도염의 근본적인 치료는 어렵지만 통증이나 불편함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 양배추

- 브로콜리

- 감자

- 알로에

- 아몬드

 

이번 글에서는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과 증상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제 개인적인 생각에는 일반적인 사회생활을 하는 분들이라면 가지고 있을 것 같은 역류성 식도염인데 조금만 주의하면 완화 또는 완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역류성 식도염에 걸리면 발생하는 불편함을 저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초기 증상이 느껴진다면 바로 위 방법을 이용해서 자연치료를 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