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혈당 정상수치와 낮추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Health

공복혈당 정상수치와 낮추는 방법

by №㏇㏘㈜℡ 2021. 12. 9.

공복혈당 정상수치와 낮추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건강에 대해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특히 기름지고 짠 음식을 자주 먹는 사람들은 살이 찌게 되거나 혈당이 높아지면서 당뇨에 대한 걱정을 하게 됩니다. 그런 분들이라면 공복혈당에 대해 알아야 하며 정상수치와 낮추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공복혈당 정상수치
공복혈당 정상수치

공복혈당

공복혈당이란 일반적으로 8시간 금식을 한 후 혈액 내 포도당 수치 값을 의미합니다. 공복혈당이 중요한 이유는 수치가 높아질수록 당뇨의 위험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혈당이 70mg/dL 이상 올라가기 시작하면 인슐린이 분비되기 시작하고 분비된 이슐린이 여러 장기를 통해서 당 흡수를 하게 합니다. 이때 당을 흡수한 뒤 혈당이 떨어져야 인슐린의 분비가 감소되는 것이 원리입니다.

하지만 공복혈당이 높다면 식사 후에는 더 혈당이 올라가기 때문에 음식을 먹지 않아도 인슐린이 계속 분비됩니다. 당이 떨어져야 인슐린 분비가 떨어지는데 당이 떨어지지 않으니 인슐린이 계속 분비하게 되는데 그로 인해서 췌장이 무리하게 되면서 심할 경우 괴사까지 일어나게 됩니다. 그러면서 인슐린에 대한 저항성이 커지게 되고 몸에서도 인슐린 반응에 둔해지면서 당의 독성이 나타나면서 심할 경우 세포가 사멸하는 것까지 진행됩니다. 그것이 당뇨라는 질병입니다.

공복혈당 정상수치

공복혈당 정상수치
공복혈당 정상수치

공복혈당 정상수치는 언제 어떤 상황에서 측정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각 상황에 맞는 정상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저혈당 : 70mg/dL 이하

- 공복혈당 정상수치 : 80~99mg/dL

- 식후 정상수치 : 140mg/dL

공복혈당 정상수치가 아닌 공복혈당 장애(전당뇨)일 경우

- 공복혈당 수치 : 100~125mg/dL

- 당화혈색소 : 5.7~6.4%

- 포도당 섭취 2시간 후 혈당 : 140~199mg/dL

전당뇨 수치를 넘어가는 당뇨인 경우

- 공복혈당 수치 : 126mg/dL

- 당화혈색소 : 6.5% 이상

- 포도당 섭취 2시간 후 혈당 : 200mg/dL 이상

 

공복혈당 정상수치가 아닌 높은 경우라면 여러 가지 문제를 신경 써야 합니다. 내장 지방과 지방간을 해결해야 합니다.

내장지방

내장지방은 공복 상태에서도 몸에 당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매년 1cm씩 허리둘레가 증가할수록 당뇨 발생이나 공복혈당장애 발생률이 급격하게 증가한다는 결과가 있을 정도로 치명적인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장지방을 줄이기 위해 운동과 식이요법을 진행해야 합니다.

지방간

간에서는 당이 너무 과하게 분비되지 않도록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데 간 자체에 지방이 쌓이면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게 됩니다. 그렇게 인슐린 저항성이 생겨버린 지방간은 인슐린이 나와도 제대로 동작하지 않게 됩니다. 인슐린 저항성이 생겨서 저항하게 되고 계속해서 당을 보내게 됩니다. 지방간을 해결하기 위해서 다이어트, 식이요법 등의 해결 방법이 필요합니다.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

약을 먹는 것은 가장 효과적일 수 있지만 미래를 생각해보면 결코 좋은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약 없이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공복혈당 정상수치공복혈당 정상수치공복혈당 정상수치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

규칙적인 식사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것만으로도 몸의 부담을 줄이고 건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살이 찌거나 몸에 무리가 오는 경우에는 많은 원인이 있겠지만 그중에서 불규칙한 식습관입니다. 특히 혈당을 관리해야 할 사람이라면 아침, 점심, 저녁까지 규칙적으로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관리

비만은 당뇨의 가장 큰 원인인 인슐린의 작용을 방해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몸의 체지방량을 줄이는 것으로 혈당관리가 수월해질 수 있습니다.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식사량 조절을 통해서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에서 2~3kg만 줄여도 몸에 가해지는 부담이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GL지수/GI지수 식단

형당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탄수화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밀가루나 쌀, 설탕과 같은 단순당을 피하고 다당류 식품을 확용해야 합니다. GI지수는 포도당의 흡수 속도를 기준으로 해서 각종 탄수화물 식품의 소화 속도를 계산하며 GL지수는 소화 속도와 당질의 양까지 고려한 지수입니다. 이것을 신경 쓰면 공복혈당 정상수치를 찾을 수 있게 될 겁니다.

 

이번 글에서는 공복혈당 정상수치와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현대인들은 식습관으로 인해서 살이 찌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지만 혈당이 높아지는 경우 돌이킬 수 없게 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공복혈당을 확인하고 정상수치와 낮추는 방법을 기억하고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