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에너지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31
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풍력에너지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31

by №㏇㏘㈜℡ 2021. 6. 7.

풍력에너지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31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풍력에너지 관련주란?

풍력에너지란 바람이 가지는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여 전력을 생산하는 에너지로, 신재생에너지 중에서도 가장 경제적이고 에너지 효율이 좋기 때문에 각광받고 있습니다. 다만, 풍력을 이용해 효율적으로 전기 에너지를 얻기 위해서는 초속 5m 이상의 바람이 지속적으로 불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정책이 본격화되면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어떤 기업이 풍력에너지 관련주에 속해있으며 어떤 실적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풍력에너지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31

우리기술

우리기술
우리기술

해상풍력 전문기업 씨지오를 관계사로 보유. 씨지오는 해상 및 육상 풍력발전 시공과 해저케이블, 해저배관 등 해양시설 및 구조물 설치등의 사업을 영위중. 20년9월 한전기술과 해상풍력발전 업무협약(MOU) 체결하고 동사는 시스템사업부문, SOC사업부문, 바이오사업부문, 신규사업부문, 임대사업부문으로 나누어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무선 네트워크기술 및 DSP등의 하드웨어 설계기술, 실시간 OS(Real-timeOS) 관련기술, 인터넷접속 및 네트워크 응용 관련기술, 데이터베이스 처리기술 등과 관련된 고급 기반기술들을 확보 중입니다.

두산중공업

두산중공업
두산중공업

3MW급 풍력 발전 시스템인 WinDS 3000™을 개발했으며, 국내업체 최초로 국제 형식인증(DEWI-OCC Type Certificate) 취득. 30MW 규모의 국내 최초 해상풍력단지 건설 외 국내외 다수 프로젝트에 공급. 8MW급 해상풍력발전 시스템 개발 국책과제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어 개발이 진행 중이며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두산중공업), 건설중장비 및 엔진(두산인프라코어), 토목과 건축공사(두산건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대창솔루션

대창솔루션
대창솔루션

에너지변환장치품(육상·해상용 대형엔진과 풍력발전 등 전력을 생산하는 엔진용도)에 사용되는 주강품 및 관련 제품 생산업체. 19년 중국으로부터 풍력부품을 수주하여 시제품 생산하고 동사는 생활안전구조재, 자원채굴설비품, 에너지변환장치품, 수송 및 산업기기부품소재, 초저온산업에 사용 되는 주강품 및 관련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동사가 개발하여 판매중인 원전폐기물 저장용기가 국내수요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KHNP에 협력사 등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포메탈

포메탈
포메탈

종합단조정밀기계부품 생산 업체. 로봇/풍력 부문 주요제품으로 샤프트, 홀드 플랜지, 감속기어 등을 생산하고 주요 전방산업으로는 자동차, 방위, 조선, 발전, 석유화학, 의료장비 등 거의 모든 기계공업 산업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단조산업은 전방산업의 경기변동에 큰 영향을 받으며 전반적인 국제, 국내경기 그리고 정부의 국방시책과 사회간접자본에 대한 투자정책 및 환율변동에 영향을 받습니다.

한전기술

한전기술
한전기술

한국전력공사 계열의 발전소 및 플랜트 관련 엔지니어링 업체. 원자력발전소의 설계, 수화력발전소의 설계, 발전설비 O&M, 플랜트 건설사업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 등을 영위. 21년3월 2,289.10억원(최근 매출액대비 53.02%) 규모 공급계약(해상풍력발전소 설계 구매 시공(EPC) 계약) 체결 공시. 한림해상풍력 프로젝트(100MW)를 추진 중이며, 부산 해기청사 해상풍력 프로젝트(40MW)에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습니다.

씨에스윈드

씨에스윈드
씨에스윈드

풍력발전기의 기둥 부분인 타워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업체. 베트남, 말레이시아, 중국, 영국, 터키, 대만에 생산법인을 설립하여 풍력타워를 생산. 연간 풍력타워 생산능력 기준으로 세계 1위이며 풍력발전기를 높은 곳에 설치 가능하게 하는 풍력발전 타워 및 풍력발전 타워용 알루미늄 플랫폼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미국, 유럽, 호주 시장의 폭발적인 풍력 타워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과감한 설비투자 및 인력채용을 통해 생산능력을 대폭 증가시켰습니다.

삼영엠텍

삼영엠텍
삼영엠텍

플랜트 기자재, 구조물 구조재, 선박엔진 구조재 및 풍력 기자재 등을 생산, 판매하는 주강 전문 생산업체. 풍력부품으로는 기어박스에 들어가는 가속부품인 주강품 플래닛 케리어(Planet Carrier)를 생산하고 지배회사인 동사는 플랜트 기자재 및 선박엔진 구조재 등 산업에 필요한 철강소재와 구조물 구조재 등 교량건설에 필요한 교좌장치를 생산 및 판매합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철강소재 생산 및 판매(대련삼영두산금속제품유한공사), 농업(삼영영농)이 있습니다.

세진중공업

세진중공업
세진중공업

19년3월 네덜란드 해양 설계 전문기업 구스토엠에스시 그룹과 해상 풍력용 부유식 하부체 제작 관련 MOU 체결했으며, 국내 해상 풍력발전 공사 공동 참여 결정. 울산시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 참여를 위한 준비 중이며 조선부문은 동종업체 중 가장 넓은 부지를 보유중이며, 주요 거래처인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의 접안시설과 가까워 신속함, 낮은 운송비로 경쟁력을 갖추었습니다.

유니슨

유니슨
유니슨

풍력발전 사업을 주된사업으로 영위. 대규모 풍력발전단지 조성 및 운영, 유지보수사업을 영위 중이며 1984년 9월 설립. 1993년 11월에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상장했습니다. 국내 최초로 750㎾ 기어리스형 풍력발전시스템 개발함. 2MW, 2.3MW 및 4.2MW, 4.3MW 풍력발전시스템을 개발하여 세계시장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씨에스베어링

씨에스베어링
씨에스베어링

풍력발전 베어링 전문업체. 블레이드와 로터를 연결하고 지지하는 역할을 하는 풍력용 피치 베어링과 수평축 풍력 발전기의 요 시스템 중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요 베어링을 주력 제품으로 생산하고 블레이드와 로터를 연결하고 지지하는 역할을 하는 피치 베어링과 수평축 풍력 발전기의 요 시스템 중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요 베어링을 주력 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DMS

DMS
DMS

종속회사 김천풍력발전(주), 영천풍력발전(주) 등을 통해 풍력발전 사업을 영위하고 주요제품은 디스플레이 세정장비와 약액장비이며, LCD와 OLED 공정에 모두 사용되고 있으며 주요 매출처는 LG Display, BOE, CSOT, HKC 등입니다. 중국에 생산공장을 보유하고있으며, 설계, 구매, 가공, 생산, CS까지 회사 자체역량으로 내재화시켜 현지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세아제강

세아제강
세아제강

재킷식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제작에 사용되는 후육관을 생산중. 20년 상반기 대만 창후아(Changhua) 해상 풍력 프로젝트 1단계를 위한 핀 파일 납품 시작하고 종합강관업체로서 포항, 순천, 창원, 군산의 국내 생산거점에서 구조용, 배관용, 송유관, 유정용, 전선관 등의 다양한 용도의 탄소강관 및 특수관을 생산합니다. 『환경기술 및 환경산업 지원법』제16조의8에 의거하여 6월까지 규제를 받으며 2019년도에 폐기물 자원순환 성과관리 대상자로 지정됩니다.

우림기계

우림기계
우림기계

산업용감속기 및 트랜스미션 생산업체로 풍력발전기 부품도 생산/판매. 풍력발전기 3MW급 풍력발전기용 증속기 부품, MW급 풍력발전기용 YAW 감속기, 해상풍력용 감속기 등을 개발하고 동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트랜스미션, 기어전동축, 감속기, 항공부품, 방위산업부품, 풍력발전설비부품 제조입니다. 산업용 감속기는 300톤급 전로경동장치를 국내 최초로 국산화 개발에 성공하여 생산하고 있어 안정적 매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동국S&C

동국SNC
동국S&C

동국산업 계열의 풍력발전업체. 풍력발전기의 핵심품목인 윈드타워(Wind Tower)를 자체 기술로 생산중.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사업 진출과 관련해 전남 신안군 앞바다에 16만 가구에 대한 전기공급이 가능한 200MW 급 해상풍력단지를 건설했고 동사의 주력제품인 풍력발전기용 WIND-TOWER의 판매로 이익을 극대화하고 기존 및 신규 수요에 원활하게 대응하며 또한 해상풍력 및 기타 신재생에너지사업의 미래지향적인 제품별 대응을 목표로 합니다.

STX중공업

STX중공업
STX중공업

2MW급 풍력발전기용 HUB개발하고 동사는 2001년 6월 STX에서 소재사업부문이 분사하여 엔파코로 설립되었으며, 2009년 5월 15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습니다. 기자재 사업으로 당사는 선박용 디젤엔진 내 크랭크샤프트, 실린더 라이너, 터보 차저 등의 핵심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선박용 선실 등 주요 선박용 기자재까지 제작했습니다.

동국산업

동국산업
동국산업

동국산업 계열의 실질적 지주회사로 동국S&C의 최대주주. 자회사를 통해 윈드타워(동국S&C), 풍력발전(신안풍력발전) 등의 신재생에너지사업을 영위하고 주력제품인 냉연 특수강의 주수요산업은 자동차 산업이 80% 이상을 차지하며, 산업기계는 10%대를 유지하고 있어 자동차 산업의 경기변동에 민감한 영향을 받습니다. 매출은 냉연강판 49.04%, 칼라강판 22.99%, 신재생에너지 16.43%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스페코

스페코
스페코

멕시코에 풍력발전용 Tower 생산공장을 건설해 윈드타워를 생산/판매 중이며 동사는 특수목적용 건설기계제조 및 철구조물 제작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9년 2월에 설립되었으며 1997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플랜트 산업은 과거 50년 이상 전 세계 시장을 유럽 몇몇 업체들이 선점하고 시장을 독식하였으나 최근 들어 후발주자들이 기술개발 및 가격대비 품질 비교우위를 앞세워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POSCO

POSCO
POSCO

21년5월 글로벌 해상풍력 업체인 덴마크 오스테드와 국내 해상풍력 및 그린수소 사업 포괄적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 오스테드는 국내 최대 1.6GW급 인천 해상 풍력 사업을 추진 중이며, 동사는 해상풍력발전 단지 구축에 필요한 풍력발전 철강재를 공급하며, 풍력발전을 활용한 그린수소생산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한국전력

한국전력
한국전력

전북서남권 해상풍력, 제주한림 해상풍력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을 적극 추진중. 신규사업으로 전남 신안지역에 한전 주도로 전력그룹사, 지자체,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1.5GW 해상풍력단지를 개발 예정이며, 전북서남권 해상풍력 시범사업(400MW)도 정부, 지자체, 지역주민 등과 협의를 거쳐 추진할 예정입니다.

케이피에프

케이피에프
케이피에프

풍력발전 프로펠러용 볼트, 너트 개발하고 동사는 한국볼트 사명으로 1963년 10월 01일 설립되었으며 1994년 12월 29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사업부는 크게 산업용 화스너사업과 자동차부품산업으로 구분됩니다. 화스너제품은 기간산업에 사용되는 필수제품으로 각 산업별로 특화된 제품을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SK디앤디

SK디앤디
SK디앤디

신재생에너지 개발사업 영위. 태양광발전소 및 풍력발전소의 개발, 운영 및 발전사업관리 등의 기능 수행. 제주 가시리 풍력발전소 보유하고 태양광발전소 EPC에서 시작한 신재생에너지사업은 태양광, 풍력발전소 운영, 대규모 풍력발전소 EPC 사업에 참여 하는 등 사업 범위를 확대했습니다. 매출구성은 부동산개발 80.8%, ESS 12%, 가구 5%, 신재생에너지 2.2%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효성중공업

효성중공업
효성중공업

풍력발전의 핵심 부품인 증속기(gearbox)와 발전기(generator) 부문에서 검증된 설계 기술과 생산 역량을 갖추고 전력산업의 핵심 설비인 변압기, 차단기와 산업 생산설비 등에 필요한 전동기, 기어 등을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그린에너지인 풍력발전 사업도 육성하고 있습니다. 중공업 중 전력사업부문 중 국내 송배전 사업부문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해외시장에서도 품질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코오롱글로벌

코오롱글로벌
코오롱글로벌

풍력발전사업 영위하고 있으며, 설계·조달·시공·관리 및 운영을 함께 수행중. 경주풍력발전(주), 양양풍력발전(주), 태백가덕산풍력발전(주) 지분 보유. 지난 18년 전남개발공사, 한국서부발전과 해상풍력 발전사업 협력 MOU 체결하고 동사의 주요사업은 건설부문, 무역부문, 유통서비스 부문, 휴게소 운영사업부문으로 구성되며 "코오롱하늘채". "린든그로브"와 같은 주택 브랜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삼강엠앤티

삼강엠앤티
삼강엠앤티

해상용 풍력발전기 지지장치를 개발했으며, 두산중공업으로부터 해상풍력발전기의 하부구조물 부품인 자켓(JAKET)을 수주한 바 있으며 동사의 고성공장은 약 13만평 면적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선박용 블록 제작 공장임. 메가블록을 생산할 수 있는 최적의 여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동사는 1999년 8월 삼강특수공업으로 설립되었으며 2008년 8월 1일 코스닥 상장, 2017년 방산업체(함정분야)로 지정됩니다.

효성

효성
효성

태백풍력발전과 평창풍력발전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인적분할된 계열사 효성중공업(주)이 풍력발전기 사업 등을 영위하고 1966년 11월에 설립된 동사는 2018년 6월 인적분할을 실시, 2019년 1월 1일자로 공정거래법상의 지주회사로 전환되었습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효성T&S, 공덕경우개발, FMK, 효성굿스프링스 등이 있음. 효성캐피탈은 새마을금고중앙회에 매각했습니다.

서암기계공업

서암기계공업
서암기계공업

공작기계 핵심 요소부품인 각종 기어류 제조 업체. 풍력발전기용 기어를 일본에 국한하여 판매 중이며 화천기계, 화천기공 등과 함께 화천기계그룹에 속함. 2004년이후 선박용엔진 기어, 풍력발전용 기어, 터보컴프레셔 기어 등으로 비공작기계 부품군을 확대, 터보컴프레셔 분야는 독점적 지위 유지하고 있습니다.

삼일씨엔에스

삼일씨엔에스
삼일씨엔에스

10MW급 강재 및 3MW급 복합 합성구조 풍력발전타워 설계기술 개발(국토부 R&D과제)하고 동사의 사업부문은 건설부문과 제조부문으로 구성되며, 주요고객으로는 대림산업, 롯데건설, 지에스건설, 대우건설, SK건설 등이 있습니다. 1965년 설립되어 용인공장, 칠서공장 등 5개의 공장에서 고강도 콘크리트 파일의 생산·판매 및 철구조물 제작설치를 주사업목적으로 합니다.

한국조선해양

한국조선해양
한국조선해양

그린에너지 사업(태양광, 풍력 등)을 현대에너지솔루션(구,현대중공업그린에너지)로 독립시켜 종속회사로 보유. 풍력발전사업을 주요사업으로 하는 태백풍력발전, 창죽풍력발전, 태백귀네미풍력발전 등을 계열사로 보유하고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LS

LS
LS

자회사 LS전선이 국내 최초로 풍력발전용 전선과 풍력발전 모니터링시스템을 개발. 또한, LS엠트론은 풍력발전설비 등에 사용되는 차세대 에너지 저장장치인 울트라커패시터(UC)를 개발하고 동사의 사업부문은 연결기준의 사업형태를 고려하여 전선사업부문, 일렉트릭사업부문, 엠트론사업부문, 아이앤디사업부문으로 사업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비디아이

비디아이
비디아이

17년부터 육상 태양광, 수상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 관련 공급계약을 지속적으로 체결중. 18년4월 파인드그린과 감포 파인드그린 풍력 발전설비 공급계약 체결. 21년5월 완도해상풍력(주)과 3,918.11억원(20년 매출액대비 199.40%) 규모 완도 해상풍력발전 사업 도급공사 계약 체결했습니다.

대한그린파워

대한그린파워
대한그린파워

풍력발전업을 영위하는 (주)하장2풍력발전을 종속회사로 보유. 육상풍력발전 단지 건립 프로젝트 참여를 위해 강구풍력발전(주)과 여수삼산해상풍력(주)의 지분 취득했고 동사는 동ㆍ식물성 유지로 구성된 부산물/폐기물 폐유, 바이오디젤 부산물 등을 재처리하여 바이오중유 및 바이오디젤 원료로 제조하여 이를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