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질성 방광염 증상은 이렇습니다.
본문 바로가기
Health

간질성 방광염 증상은 이렇습니다.

by №㏇㏘㈜℡ 2021. 1. 27.

간질성 방광염은 방광 압력, 방광 통증 및 때때로 골반 통증을 유발하는 만성 질환입니다. 통증은 경미한 불편함에서 심한 통증까지 다양합니다. 이 상태는 고통스러운 방광 증후군으로 알려진 다양한 질병의 일부입니다. 방관은 소변을 저장하는 속이 빈 근육질 기관입니다. 방광은 곽 찰 때까지 팽창한 다음 골반 신경을 통해 의사소통을 하면서 소변을 볼 시간이라는 신호를 뇌에 전달합니다. 이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소변을 보고 싶은 충동을 일으킵니다. 간질성 방광염의 경우 이러한 신호가 뒤섞이게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보다 더 자주 그리고 더 적은 양의 소변으로 소변을 볼 필요성을 느낍니다. 간질성 방광염은 여성에게 갖아 자주 발생하며 삶의 질에 오래 지속되는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치료법은 없지만 약물 및 기타 요법으로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간질성 방광염 증상

간질성 방광염의 징후와 증상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간질성 방광염이 있는 경우 증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월경, 장시간 앉아있음, 스트레스, 운동 및 성적 활동과 같은 일반적인 유발 요인에 따라 주기적으로 나타납니다.

간질성 방광염 징후와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골반 또는 여성의 질과 항문 사이의 통증

- 남성의 음낭과 항문 사이의 통증 (회음부)

- 만성 골반통

- 지속적이고 긴급한 소변

- 낮과 밤에 잦은 배뇨 (종종 소량) (하루 최대 60회)

- 방광이 채워지는 동안 통증이나 불편함이 있으며 배뇨 후 완화됩니다.

- 성교 중 통증

증상의 심각도는 사람마다 다르며 일부 사람들은 증상이 없는 기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간질성 방광염의 징후와 증상이 만성 요로 감염의 징후와 증상과 비슷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감염은 없습니다. 그러나 간질성 방광염이 있는 사람이 요로 감염에 걸리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원인

간질성 방광염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많은 요인이 기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간질성 방광염 환자는 방광의 보호막(상피)에 결함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상피가 누출되면 소변의 독성 물질이 방광벽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기타 가능하지만 입증되지 않은 기여 요인으로는 자가 면역 반응, 유전, 감염 또는 알레르기가 있습니다.

위험 요소

이러한 요인은 간질성 방광염의 높은 위험과 관련이 있습니다.

- 성별

여성은 남성보다 더 많이 간질성 방광염 진단을 받습니다. 남성의 증상은 간질성 방광염을 모방할 수 있지만 전립선 염증 (전립선 염)과 더 자주 연관됩니다.

- 피부색과 머리 색

흰 피부와 붉은 머리카락은 간질성 방광염의 더  큰 위험과 관련이 있습니다.

- 당신의 나이

간질성 방광염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30대 이상에 진단을 받습니다.

- 만성 통증 장애

간질성 방광염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 또는 섬유 근육통과 다른 만성 통증 장애와 연관될 수 있습니다.

합병증

간질성 방광염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방광 용량 감소

간질성 방광염은 방광벽의 경직을 유발하여 방광이 소변을 적게 유지하도록 합니다.

- 삶의 질이 떨어집니다.

잦은 배뇨와 통증은 사회 활동, 일 및 기타 일상 활동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 성적 친밀감 문제

잦은 배뇨와 통증은 개인적인 관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 성적 친밀감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 정서적 문제

간질성 방광염과 관련된 만성 통증과 수면 중단은 정서적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의사를 만나야 할 때

만성 방광 통증이나 요로 절박 및 빈도를 경험하고 있다면 의사에게 문의하세요.

할 수 있는 일

의사와 상담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미리 준비를 해야 합니다.

- 겪고 있는 증상 적어 두기

관련성이 없다고 생각하더라도 모든 증상을 포함해서 목록화합니다.

- 복용하는 약물, 비타민 또는 비타민 또는 기타 보충제의 목록을 작성하세요.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많은 보충제는 요로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복용량과 약물 또한 보충제를 얼마나 자주 복용하는지 기록하세요.

- 가족이나 친한 친구와 함께 가세요.

방문 시 많은 정보가 제공될 수 있으며 모든 것을 기억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동행한 사람이 있다면 더 많은 정보를 얻어서 갈 수 있습니다.

- 메모장이나 전자 기기를 가지고 가세요.

모든 내용을 기억하는 것보다 중요한 내용을 기록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 의사에게 물어볼 질문을 준비하세요.

시간이 부족할 것을 대비해 중요한 질문부터 먼저 적어둡니다.

의사에게 물어볼 질문

- 내 증상은 사라지나요?

- 어떤 종류의 검사가 필요한가요?

- 식단 변경이 도움이 될까요?

- 수술이 필요한가요?

의사가 물어볼 질문

- 소변을 보고 싶은 충동을 얼마나 자주 느끼나요?

- 소변을 본 직후 소변을 보고 싶은 충동을 느끼시나요?

- 배뇨를 마친 후 2시간 이내에 소변을 본 적이 있나요?

- 밤에 일어나 소변을 보나요?

- 복부나 골반에 통증이 있나요?

- 증상이 얼마나 심한 가요?

진단

다음은 간질성 방광염을 진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병력 및 방광 일기

의사는 다인의 증상을 설명하도록 요청하고 당신이 마시는 수분량과 소변량을 기록하는 방광 일기를 작성하도록 요청할 겁니다.

- 골반 검사

골반 검사 중에 의사는 외부 생식기, 질 및 자궁 경부를 검사하고 복부를 느껴 내부 골반 장기를 평가합니다. 의사는 항문과 직장을 검사할 수도 있습니다.

- 소변 검사

소변 검체를 분석하여 요로 감염 징후를 확인합니다.

- 방광경 검사

의사는 작은 카메라(방광경)가 있는 얇은 튜브를 요도를 통해 삽입하여 방광 내벽을 보여줍니다. 의사는 방광 용량을 측정하기 위해 방광에 액체를 주입할 수도 있습니다. 의사는 환자가 더 편안해지도록 마취제를 마취한 후 수압 팽창이라고 하는 이 정차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생검

마취 하에 방광경 검사를 하는 동안 의사는 현미경 검사를 위해 방광과 요도에서 조직 검체(생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방광암 및 기타 희귀한 방광 통증 원인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 소변 세포학

의사는 소변 검체를 수집하고 세포를 검사하여 암을 배제합니다.

치료

단순한 치료가 간질성 방광염의 징후와 증상을 제거하는 것은 아니며 모든 사람에게 효과가 있는 치료법은 없습니다.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을 찾기 전에 다양한 치료 또는 치료 조합을 시도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물리치료

물리 치료사와 협력하면 근육 압통, 제한적 결합 조직 또는 골반저의 근육 이상과 관련된 골반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경구용 약물

간질성 방광염의 징후와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 경구 약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부프로펜 또는 나프록센 나트륨과 같은 비 스테로이드 성 항염증제는 통증을 완화합니다.

- 항히스타민 제는 소변의 긴급 성과 빈도를 줄이고 다른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신경 자극

신경 자극 기술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경피적 전기 신경 자극 (TENS)

TENS에서는 가벼운 전기 펄스가 골반 통증을 완화하고 경우에 따라 소변 빈도를 줄입니다. 수십은 방광으로의 혈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방광을 제어하는데 도움이 되는 근육을 강화시키거나 통증을 차단하는 물질의 방출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허리 또는 음부 바로 위에 배치된 전선은 전기 펄스를 전달합니다. 치료 시간과 빈도는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에 따라 다릅니다.

- 천골 신경 자극

천골 신경은 척수와 장광 신경 사이의 주요 연결 고리입니다. 이러한 신경을 자극하면 간질성 방광염과 관련된 소변의 긴급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천골 신경 자극을 사용하면 천골 신경 근처에 배치된 얇은 와이어가 심장 박동기가 심장을 위해하는 것과 유사한 전기 자극을 방광으로 보냅니다. 시술로 증상이 완화되는 경우 영구 장치를 외과적으로 이식할 수 있습니다. 이 시술은 간질성 방광염으로 인한 통증을 관리하지는 않지만, 소변 빈도 및 긴급성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방광 팽창

어떤 사람들은 방광 팽창과 함께 방광경 검사 후 일시적인 증상 호전을 발견합니다. 방광 팽창은 물로 방광을 늘리는 것입니다. 장기적인 개선이 있는 경우 절차를 반복할 수 있습니다.

방광에 주입된 약물

방광 점적 술에서 의사는 요도를 통해 삽입된 얇고 유연한 튜브(카테터)를 통해 처방약 디메틸 선폭 사이드를 방광에 넣습니다. 용액은 때때로 국소 마취제와 같은 다른 약물과 혼합되어 약 15분 동안 방광에 남아있습니다. 용액을 배출하기 위해 소변을 봅니다. 디메틸 선폭 사이드 치료를 6~8주 동안 매주 받은 다음 필요에 따라 유지 관리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방광 점적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은 리도카인, 중탄산나트륨 및 펜 토산 또는 헤파린 약물을 포함하는 용액을 사용합니다.

수술

방광을 제거해도 통증이 완화되지 않고 다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의사는 간질성 방광염 치료를 위해 수술을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심한 통증이 있거나 방광에 아주 적은 양의 소변만 담을 수 있는 사람은 수술 대상이 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른 치료가 실패하고 증상이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친 후에만 가능합니다.

- 절제술

이것은 궤양 주위를 자르기 위해 요도를 통해 도구를 삽입하는 또 다른 최소 침습적 방법입니다.

- 방광 확대

이 절차는 외과의는 방광에 장 패치를 씌워 방광의 용량을 늘립니다. 그러나 이것은 매우 구체적이고 드문 경우에만 수행됩니다. 이 절차는 통증을 제거하지 않으며 일부 사람들은 하루에 여러 번 카테터로 방광을 비워야 합니다.

생활양식 및 가정 요법

간질성 방광염이 있는 일부 사람들은 다음 방법에서 증상 완화를 찾습니다.

- 식이 변화

방광을 자극하는 음식을 식단에서 제거하거나 줄이면 간질성 방광염의 불편함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광 자극제에는 탄산음료, 모든 형태의 카페인, 감귤류 제품 및 고농도 비타민 C가 포함된 식품이 포함됩니다. 토마토, 절인 음식, 알코올과 같은 유사한 음식은 피하는 것이 졸습니다. 그리고 향신료 인공 감미료는 일부 사람들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방광 훈련

방광 훈련은 시간을 정한 배뇨를 포함합니다. 갈 필요가 있을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시계에 따라 화장실을 가세요. 가야 하든 그렇지 않든 30분 간격과 같이 정해진 간격으로 소변을 보는 것을 시작합니다. 그런 다음 욕실 방문 사이에 서서히 더 오래 기다립니다.

방광 훈련 중에 천천히 깊게 호흡하거나 다른 활동으로 주의 분산시키는 것과 같은 이완 기술을 사용하여 요로 충동을 제어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 편안한 옷 입기

복주의 압력을 가하는 벨트나 옷을 피하세요.

- 스트레스 줄이기

시각화 및 피드백과 같은 방법을 사용해보세요.

- 담배를 피우면 금연을 하세요.

흡연은 고통스러운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으며 흡연은 방광암에 영향을 줍니다.

- 운동

손쉬운 스트레칭 운동은 간질성 방광염 증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처 및 지원

간질성 방광염은 삶의 질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가족과 친구의 지원도 중요하지만 그 상태는 비뇨기 문제이기 때문에 논의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상태와 삶의 질에 대해 걱정하는 지원 의사를 찾으세요. 소변 빈도, 긴급성 및 방광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을 찾으세요.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