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이 좋아지는 생활 습관 한번에 알기
본문 바로가기
Health

간이 좋아지는 생활 습관 한번에 알기

by №㏇㏘㈜℡ 2021. 1. 28.

간단한 생활 방식과 식이 요법을 통해 건강한 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간이 좋아지는 생활 습관을 통해 간의 건강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간은 신체에서 가장 큰 고체 기관으로 신체의 조절, 해돌 및 대사 기능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합니다. 간은 스스로 재생하고 복구할 수 있는 기관이지만 한계가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 질환 등을 예방해야 합니다.

간의 기능

간은 신체의 정화 작용을 합니다. 독소 제거, 알코올 및 약물로부터 몸을 보호해줍니다.

건강한 간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혈류에서 빌리루빈을 제거합니다. 빌리루빈은 적혈구의 정상적인 분해로 인한 부산물입니다. 

 

간이 좋아지는 생활 습관

간이 좋아지는 생활 습관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알코올 섭취와 음주를 적당하게 조절합니다.

우리의 간은 매 시간 소량의 알코올만을 처리하거나 분해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간세포를 손상시키고 염증과 흉터(간경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알코올 섭취량을 남성은 하루에 두 잔, 여성은 한 잔으로 제한해서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주종을 고르느냐에 따라 음주량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맥주 한 캔

- 작은 와인 한 잔

- 위스키 한잔

2. 규칙적인 운동과 활동적인 생활 방식

규칙적인 운동은 건강한 간의 핵심입니다. 운동은 간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에너지 수준을 높이며 간 질환의 위험 요소인 비만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라톤처럼 많은 운동량이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일주일에 빠르게 걷기나 수영 등 총 150분의 시간을 운동 목표로 합니다.

3. 균형 잡힌 건강한 식단 유지 : 지방이 적은 음식과 더 많은 섬유질

높은 혈중 지방 수치(고지혈증)와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 (고 콜레스테롤 혈증)는 지방간 질환의 일반적인 원인입니다. 식단에서 포화 지방, 트랜스 지방 및 수소 첨가 지방의 양을 줄이세요.

- 다양한 음식을 먹습니다.

통 곡물, 과일과 채소, 저지방 단백질, 유제품 등을 선택하세요. 

- 충분한 섬유질을 섭취하세요.

섬유질은 간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과일과 통 곡물, 채소가 식단에 포함되면 그것은 섬유질 공급원으로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기름진 음식, 단 음식, 짠 음식을 제한하세요.

지방, 설탕 및 소금이 많은 음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간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튀긴 음식과 패스트푸드도 간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커피를 마신다.

커피를 섭취하면 간 질환의 두 가지 요인인 지방과 콜라겐의 축적을 막아줍니다.

4. 체중을 점검하세요.

비만, 특히 복부 또는 중추 비만은 지방간 질환 발병의 주요 위험 요소입니다. 균형 잡힌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건강한 체중을 달성하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체질량 지수 (BMI)를 목표로 합니다.

5. 간염 예방 조치

간염은 간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일부 유형의 간염은 급성 단기 증상(A형 간염)만을 유발하는 반면 다른 유형은 장기적인 질병(B형 및 C형 간염)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형태가 어떻게 퍼지는지 먼저 이해함으로써 간염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 A형 간염

간염에 걸린 사람에 의해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섭취하면 전염됩니다.

- B형 간염

간염에 걸린 사람의 체액과 접촉을 통해 전염됩니다. 체액에는 혈액, 질 분비물 및 정액이 포함됩니다.

- C형 간염

간염에 걸린 사람의 체액과 접촉을 통해 전염됩니다.

 

간염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다음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좋은 위생을 유지합니다.

손을 정기적으로 씻고 손 소독제를 사용합니다.

- 여행할 때 각별히 주의합니다.

방문하는 지역의 간염 위험에 대해 알아봐야 합니다. 또한 현지 수돗물, 얼음, 씻지 않은 과일이나 채소를 피하세요.

- 개인 물품을 공유하지 마세요.

칫솔과 면도기 등을 공유하는 것은 굉장한 위험이 될 수 있습니다.

- 바늘이 멸균이 되었는지 확인하세요.

문신이나 피어싱을 하기 전에 스튜디오에서 사용하는 바늘이나 오토 크레이브 기계를 사용하여 바늘을 소독하는지 확인하세요.

- 예방 접종을 받으세요.

예방 접종은 A형과 B형 간염에 걸리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미리 예방 접종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체중감량제나 유행 다이어트에 주의하세요.

체중이 급격히 올라가고 내려가도록 하는 유행 다이어트는 과도한 스트레스를 가합니다. 비 현식적으로 단기간에 많은 양의 체중 감량을 약속하는 식단에 주의하세요. 이러한 식단은 일반적으로 필수 영양소가 부족하며 유익하지는 않지만 간에 해롭습니다.

간 정화 및 해독 식단 섭취에 주의하세요. 대중적인 믿음과 달리 간을 정화하는 것으로 입증된 특별한 식단은 없습니다. 의사나 영양사에게 건강한 식단을 만드는데 도움을 요청하세요.

7. 당뇨병, 고혈압 및 고 콜레스테롤이 있는 경우 주의하세요.

당뇨병, 고혈압 및 고 콜레스테롤은 비만과 함께 대사 증후군을 형성하여 지방간 질환의 주요 위험을 초래합니다. 식이 요법, 운동 및 약물을 통해 당뇨병, 고혈압 및 고 콜레스테롤을 잘 관리하면 간 손상을 제한하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일부 항 콜레스테롤 약은 간 문제를 일으키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부 약은 복용할 때 술을 마시거나 여러 약물을 함께 복용하면 간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약에 대한 의심이 생긴다면 약사나 의사에게 문의하세요.

8. 금연

담배 흡연과 간암 발병은 어느 저도 연관이 있습니다. 흡연은 또한 일부 약물이 간에 미치는 독성 효과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간이 좋아지는 생활 습관을 위한 음식

레몬워터

아침에 레몬과 함께 따뜻한 물을 마시면 하룻밤 사이에 축적된 독소의 소화관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독소의 산고 균현을 맞추기 위해 신체를 더 알칼리성으로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레몬워터는 간을 자극하는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가 있습니다.

비트

날 것으로 먹어도 좋고 조리하거나 주스로 만들어도 좋은 비트는 간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짙은 녹색 잎채소

짙은 녹색 잎채소에는 신체의 독소와 싸우는데 도움이 되는 강력한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간과 함께 작용하여 신체의 독소를 제거합니다. 특히 도움이 되는 짙은 녹색 잎채소는 케일, 시금치, 콜라드 그린이 있습니다.

쓴 채소

민들레 잎, 쐐기풀, 아루 굴라와 같은 쓴 채소는 소화 및 간 기능에 도움이 도비니다. 쓴 채소의 맛은 입과 소화관이 음식을 분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비밀 효소와 담즙을 생성하게 합니다. 또한 간을 자극하여 해독을 돕습니다.

 

피해야 할 음식

간에게 피해를 주는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알코올

- 설탕과 정제된 탄수화물

- 카놀라유, 대두유, 해바라기 유 및 식물성 기름을 포함한 기름

- 튀긴 음식

 

건강한 간을 위해서는 생활 습관도 중요하지만 피해야 할 것도 미리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야 하는 행동을 반대로 하지 않도록 유의하는 것으로 충분한 도움이 됩니다. 

간 질환을 예방하는 것으로 건강한 간을 위해 간이 좋아지는 생활 습관을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