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간부전 증상과 치료방법
본문 바로가기
Health

급성 간부전 증상과 치료방법

by №㏇㏘㈜℡ 2021. 1. 28.

급성 간부전은 일반적으로 기존에 간 질환이 없는 사람에게서 수일 또는 수주 내에 빠르게 발생하는 간 기능 상실입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간염 바이러스 또는 아세트 아미노펜과 같은 약물에 의해 발생합니다. 급성 간부전은 더 느리게 진행되는 만성 간부전보다 흔하지 않습니다. 전격성 간 분전으로도 알려진 급성 간부전은 과도한 출혈과 뇌 압력 증가를 포함한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입원이 필요한 의학적 응급 상황입니다. 원인에 따라 급성 간부전은 치료를 통해 회복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상황에서 간 이식이 유일한 치료법일 수 있습니다.

급성 간부전 증상 

급성 간부전의 징후와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피부와 안구의 황변 (황달)

- 오른쪽 위 복부의 통증

- 복부 부기 (복수)

- 구역질

- 구토

- 전반적인 불편감 (불안감)

- 방향 감각 상실 또는 혼란

- 졸음

- 떨림

 

더 알아보기: 간이 좋아지는 생활습관

원인

급성 간부전은 간세포가 크게 손상되어 더 이상 기능을 할 수 없을 때 발생합니다.

가능한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세트 아미노펜 과다 복용

너무 많은 아세트 아미노펜 (타이레놀 등)을 복용하는 것은 미국에서 급성 간부전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미국 이외의 지역에서는 아세트 아니모 펜이 파라세타몰로 알려져 있습니다. 급성 간부전은 매우 많은 양의 아세트 아미노펜을 1회 투여하거나 며칠 동안 매일 권장 용량보다 많은 양을 투여한 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처방약

항생제, 비 스테로이드 성 항염증제 및 항 경련제를 포함한 일부 처방약은 금성 간부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간염 및 기타 바이러스

A형 간염, B형 간염 및 E형 간염은 급성 간부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급성 간부전을 일으킬 수 있는 다른 바이러스로는 Epstein-Barr 바이러스 및 단순 포진 바이러스가 있습니다.

- 자가 면역 질환

간부전은 면역 체계가 간세포를 공격하여 염증과 부상을 일으키는 질병 인자가 면역 감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간정맥 질환

Budd-Chiari 증후군과 같은 혈관 질환은 간정맥의 막힘을 유발하고 급성 간 기능 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암

간에서 시작되거나 전이되는 암으로 인해 간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 열사병

더운 환경에서 극도의 신체 활동은 급성 간부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

급성 간부전은 다음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합니다.

- 뇌의 과도한 체액 (뇌부종)

체액이 너무 많으면 뇌에 압력이 샇여 방향 감각 상실, 심각한 정신 혼란 및 발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출혈 및 출혈 장애

간 기능이 저하되면 혈액 응고에 도움이 되는 충분한 응고 인자를 만들 수 없습니다. 위장관 출혈은 이상태에서 흔합니다. 제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감염

급성 간부전이 있는 사람들은 특히 혈액과 호흡기 및 요로에서 감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 신부전

신부전은 간부전 이후 자주 발생하며, 특히 간과 신장을 모두 손상시키는 아세트 아미노펜 과다 복용을 했을 때 발생합니다.

예방

간을 관리하여 급성 간부전의 위험을 줄이세요.

- 약물에 대한 지침을 따르세요.

아세트 아미노펜 또는 기타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패키지 삽입물에서 권장 복용량을 확인하고 그 이상을 복용하지 마세요. 이미 간 질환이 있는 경우 아세트 아미노펜을 복용해도 안전한 지 의사에게 문의하세요.

- 모든 약에 대해 의사에게 알리세요.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과 한약도 의사에게 복용에 대해 상담해야 합니다.

- 술을 적당히 마시세요.

술을 마시기로 했다면 적당한 양을 조절해야 합니다. 건강한 성인의 경우 여성이라면 하루에 최대 한 잔, 남성이라면 하루에 최대 두 잔으로 제한합니다.

- 예방 접종을 받으세요.

만성 간 질환이 있거나 모든 유형의 간염 감염 이력이 있거나 간염 위험이 증가한 경우, B형 간염 백신 접종에 대해 의사와 상의하세요.

- 건강한 체중 유지하기

비만은 지방간, 간염 및 간 경변을 포함할 수 있는 비 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이라는 상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의사를 만나야 할 때

급성 간부전은 건강한 사람에게서 빠르게 발생할 수 있으며 생명을 위협합니다. 당신은 당신이 아는 사람이 갑자기 눈이나 피부가 황병하는 경우, 상복부의 부드러움 또는 정신 상태, 성격 또는 행동의 비정상적인 변화는 즉시 치료를 받으세요.

의사에게 물어볼 질문

- 급성 간부전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 치료를 하면 간이 완전히 나을 수 있나요?

- 어떤 치료법을 권장하나요?

- 간 이식이 필요한가요?

- 간 이식이 가능한 병원으로 옮겨야 하나요?

의사가 물어볼 질문

- 증상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나요?

- 어떤 약을 복용해야 하나요?

- 의약품이나 보충제를 섭취하고 있나요?

- 가족 중 간 문제가 있는 사람이 있나요?

- 술을 자주 먹나요?

진단

급성 간부전 진단에 사용되는 검사 및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혈액 검사

간이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혈액 검사를 실시합니다. 프로트 룸빈 시간 검사는 혈액 응고에 걸리는 시간을 측정합니다. 급성 간부전의 경우 혈액이 필요한 만큼 빠르게 응고되지 않습니다.

- 이미징 테스트

의사는 간을 보기 위해 초음파 검사를 권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검사는 간 손상을 보여주고 의사가 간 문제의 원인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의사는 또한 간과 혈관을 보기 위해 복부 컴퓨터 단층 촬영 (CT) 스캔 또는 자기 공명 영상 (MRI)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이 검사는 Budd-Chiari 증후군 또는 종양과 같은 급성 간부전의 특정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 간 조직 검사

의사는 작은 간 조직 조각을 제거할 것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간 생검) 그렇게 하면 의사가 간 기능 저하의 원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급성 간부전 환자는 생검 중에 출혈 위험이 있으므로 의사는 경정맥 간 생검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의사는 목 오른쪽에 작은 절개를 한 다음 얇은 관(카테터)을 목정맥, 심장을 통해 간에서 나오는 정맥으로 통과시킵니다. 그런 다음 의사는 카테터를 통해 바늘을 삽입하고 간 조직 샘플을 채취합니다.

치료

급성 간부전 환자는 필요한 경우 간 이식을 수행할 수 있는 시설에 있는 병원의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습니다. 의사는 간 손상 자체를 치료하려고 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치료에는 합병증을 조절하고 간을 치유할 시간을 주는 것이 포함됩니다.

급성 간부전 치료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뇌의 과도한 체액으로 인한 압력 완화

급성 간부전으로 인한 뇌부종은 뇌의 압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약물은 뇌의 체액 축적을 줄이는데 다음이 될 수 있습니다.

- 간 이식

급성 간부전을 되돌릴 수 없는 경우 유일한 치료법은 간 이식일 수 있습니다. 간 이식을 하는 동안 외과의는 손상된 간을 제거하고 이를 기증자의 건강한 간으로 대체합니다.

- 감염 검사

당신의 의사는 당신의 혈액 및 소변 샘플을 채취하여 감염 여부를 검사합니다. 의사는 감염이 의심되면 감염 치료를 위한 약물을 받게 됩니다.

- 심한 출혈 예방

의사는 출혈 위험을 줄이기 위해 약을 줄 수 있습니다. 출혈량이 많은 경우 의사는 출혈의 원인을 찾기 위해 검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수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영양 지원을 제공합니다.

먹을 수 없다면 영양 결핍을 치료하기 위해 보충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향후 치료

과학자들은 급성 간부전, 특히 간 이식의 필요성을 줄이거나 지연시킬 수 있는 새로운 치료법을 계속 연구하고 있습니다. 몇 가지 잠재적인 향후 치료가 진행 중이지만 아직 실험적이며 아직 사용 가능하지 않을 수 있음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구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공 간 보조 장치

신장이 작동을 멈출 때 투석이 도움이 되는 것처럼 기계가 간 기능을 수행합니다. 연구 중인 장치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전부는 아니지만 일부 장치는 생존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잘 통제된 다기관 실험에 따르면 체외 간 지원 시스템이라는 하나의 시스템이 급성 간부전이 있는 일부 사람들이 이식 없이 생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치료는 또한 대량 플라스마 교환이라고도 합니다. 그러나 이 치료법에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 간세포 이식

전체 장기가 아닌 간세포 만 이식하면 일시적으로 간 이식의 필요성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완전한 회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양질의 기증자 간 부족으로 이 치료법의 사용이 제한되었습니다.
- 보조 간 이식

이 절차에는 간 작은 조각을 제거하고 비슷한 크기의 이식 편으로 대체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를 통해 면역 억제제 없이도 간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현재 보조 간 이식은 평가에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한 어려운 시술입니다.
- 이종 이식

이 유형의 이식은 인간의 간을 동물 또는 다른 비인간 출처의 간으로 대체합니다. 의사들은 수십 년 전에 돼지 간을 사용하여 실험적인 간 이식을 수행했지만 결과는 실망스러웠습니다. 그러나 면역 및 이식 의학의 발전으로 연구자들은 이 치료법을 다시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인간 간 이식을 기다리는 사람들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