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미체결 주문 어떻게 되는지 아나요?
본문 바로가기
정보

주식 미체결 주문 어떻게 되는지 아나요?

by №㏇㏘㈜℡ 2021. 7. 5.

주식 미체결 주문 어떻게 되는지 아나요? 주식을 거래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미체결 주문이 발생할 때가 있습니다. 주식을 잘 모르시거나 시작한 지 얼마 안 되는 분들이라면 하나하나 예민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불안한 부분을 확실하게 처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 미체결 주문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미체결 주문

주식 미체결 주문

주식은 주식 시장이 열려있는 시간에만 거래가 가능합니다. 주식 시장이 열리는 시간은 09시지만 정식 주문은 08:30에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 마감 시간인 15:30까지 주문을 넣으면 거래가 체결이 되는 겁니다.

 

하지만 시간적인 문제나 금액에 따라서 거래가 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때 발생하는 것이 주식 미체결 주문이라고 합니다.

주식 미체결 주문이란?
주식 미체결 주문이란?

말 그대로 체결이 되지 않은 주문, 미체결 주문은 100개 중 30개만 체결될 수 있고, 50개만 체결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미체결 주문의 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매도/매수 가격 불일치한 경우

대표적으로 주식 미체결 주문이 발생하는 경우는 매도/매수 가격이 불일치할 경우입니다. 주식이 2,000원인 상황에서 플러스 마이너스 상한선이 100원까지로 1,900원 ~ 2,100원의 물량은 남아있지만 자신이 2,400원이나 1,700원으로 매도/매수를 거는 경우라면 이 가격이 충족될 때까지 거래는 진행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체결 주문이 발생하는 겁니다.

물량이 과다하거나 부족한 경우

가격이 문제가 아닌 물량이 너무 많은 경우라면 거래가 체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1,700원으로 걸어 놓은 매수에 1,800원, 1,900원에서 20만 주씩 남아있다면 자신이 걸어놓은 매수 주문이 체결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자신이 주문을 한 경우에 주식을 파는 사람이 없게 된다면 마찬가지로 미체결 주문으로 남습니다.

주식 미체결 주문 어떻게 되는지 아나요?

주식 미체결 주문의 경우 주문이 취소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하루를 기준으로 주문은 15:30까지 주문만 유효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15시에 자신이 주문을 걸었는데 장 마감시간까지 체결이 되지 않고 장이 마감된다면 주문은 시간 외 거래인 18시까지 유지가 된 후 자동으로 삭제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혹여라도 "다음 날에 이어서 주문이 되겠지?"라는 생각을 가지고 다음 날에 주문을 하지 않는다면 손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동감시 주문

자동감시 주문
자동감시 주문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동감시 주문'이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 주문 방법은 주문을 최대 3개월까지 유지하도록 하는 겁니다. 주문을 오랜 기간 동안 유지하는 것은 장점이지만 내가 설정한 가격을 만지게 되면 주문이 나가기 때문에 주문 체결 우선순위에서 밀릴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