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 갈라짐 원인 치료법 예방법까지 알아보자
본문 바로가기
Health

혀 갈라짐 원인 치료법 예방법까지 알아보자

by №㏇㏘㈜℡ 2021. 9. 14.

혀 갈라짐 원인 치료법 예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마스크를 쓰면서 살고 있다보니 입안이 건조해지면서 다양한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 중에서 하나가 이번에 소개해드릴 내용인 혀 갈라짐입니다. 미관상 안좋기도 하고 실제 불편함을 주기도 하는 이 증상의 원인과 치료방법, 예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혀 갈라짐
혀 갈라짐

혀 갈라짐이란?

혀가 갈라지는 증상을 균열설이라고 합니다. 이런 증상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주로 혀의 윗면이나 혀 옆 가장자리에 눈에 띄게 증상이 모입니다. 정상적인 경우에도 5~11% 정도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혀 갈라짐 증상

혀 갈라짐 현상이 일어나면 혓바닥에 열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식사를 할 경우 통증이 느껴져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겪게 됩니다.

그대로 방치할 경우에는 입 냄새가 심해지거나 미각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혀가 갈리지면서 심하면 피가 나기도 하지만 아무런 통증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혀갈라짐 원인

원인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구강건조증

입 안의 침 분비량보다 준비량이 많을 경우 구강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 안과 혀가 바짝바짝 마르고 혀가 갈라지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2. 스트레스나 노화로 인한 면역력 저하

면역력이 저하되거나 항암치료를 받게 되면 침 분비량이 급격하게 줄어들면서 혀 갈라짐이 발생합니다. 도한 비염이나 코막힘 등으로 인해 입으로 숨을 쉬는 경우에도 침 증발량이 늘어나 구강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영양 부족과 피로 누적

개인의 신체 상태에 따라 혀의 중앙이나 테두리에 부위별 균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이 있거나 위염이나 역류성 등의 질환이 있을 때도 혀 갈리짐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혀 갈라짐 치료방법

갈라짐이 심하지 않고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 경우라면 큰 조치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장시간 방치할 경우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구강건조증이 발생하거나 구강 작열감 증후군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 방법이 중요합니다.

혀가 많이 갈라지거나 통증이 발생, 피가 날 경우 꼭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구강건조증으로 인한 혀 갈라짐인 경우 구강건조증 관련 치료를 받아야 하며 침 분비가 줄어들거나 침 증발이 증가하는 증상이 있는 지 확인하기도 해야합니다. 영양소 결핍이나 스트레스, 노화 등의 여부도 확인하면 더 확실한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혀 갈라짐 예방법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생활 속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는데 그것을 해결해주면 됩니다.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충분히 하고 영양 섭취도 신경써줍니다. 혀에 자극이 심하게 드는 맵고 짜고 뜨거운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줘야 하며 양치시 혀도 깔금히 닦아줍니다. 추가로 물을 하루에 2L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