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액화석유가스)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8
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LPG(액화석유가스)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8

by №㏇㏘㈜℡ 2021. 5. 10.

LPG(액화석유가스)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8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LPG 관련주에 어떤 기업이 속해있으며 어떤 실적을 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연료로 이용되는 LPG와 관련된 업체들은 LPG를 수입하거나 유통, 저장하는 등으로 관련이 있는 업체들이 있습니다. 정부 인가를 받은 수입업체에 대한 내용도 있으니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시작하겠습니다.

 

▶ 다른 관련주/테마주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상승테마 주식 확인하기

LPG(액화석유가스) 관련주란?

LPG(액화석유가스)란 프로탄 및 부탄 등을 주성분으로 가스를 상온에서 가압하여 액화한 것으로 소형의 가벼운 압력용기(봄베)에 충전해서 가정용, 공업용, 자동차용 등의 연료로 이용되는 가스입니다. 현재 정부의 인가를 받은 수입업체로는 SK가스와 E1이 있으며, LPG시장은 거대 규모의 저장시설과 판매망 구축 등 초기 투자비가 많이 소요되므로 진입장벽이 높은 편입니다. 관련주로는 LPG 수입, 저장, 판매업을 영위하는 업체들입니다.

LPG(액화석유가스)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TOP8

중앙에너비스

중앙에너비스
중앙에너비스

SK에너지와 대리점 계약을 맺고 휘발유, 경유, 등유 등의 일반유와 LPG 등의 석유류를 판매하는 업체로 서울, 경기, 인천지역의 직영 사업장을 판매망으로 하는 도/소매업 및 국도변 스마트휴게소 운영하고 동사는 1946년 10월 01일 석유류 판매 등을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93년 03월 24일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했습니다.

동사는 도매 및 주유소 8개, LPG충전소 1개, 저유소 1개, 휴게소 1개를 운영하고 있으며, 종속회사는 태양광 전기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흥구석유

흥구석유
흥구석유

석유류 도소매 판매업체로 석유류 제품인 휘발유, 등유, 경유, 방카-C, LPG(액화석유가스) 등을 GS칼텍스로부터 매입하여 대구, 경북 지역에 판매/공급 중입니다. 석유류(고급휘발유, 휘발류, 초저유 황경유, 경유, 등유, 중유, 윤활유), 가스류(프로판, 혼합용 프로판, 부탄, 부탄(가정용)) 등을 판매하며 GS칼텍스로부터 매입하여 대구, 경북지역에 판매하는 석유류 도소매 판매업체로서 자영업자및 소비자에게 석유류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석유류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66년12월 16일 설립되었으며 1994년 11월 30일 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됐고 석유류 유통구조 변화와 급변하는 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경영전략을 새롭게 구상하고 자체 역량을 배양하여 경영성과를 높이고 있습니다.

GS

GS
GS

가스 충전소 등을 운영하고 있는 GS칼텍스㈜를 손자회사로 보유하고 사업부문은 유통, 무역, 가스전력사업, 투자 및 기타(호텔업, 프로축구 등)로 구분됩니다.

동사는 2004년 7월 LG를 인적 분할하여 설립된 지주회사로서, 자회사로는 GS에너지, GS리테일, GS홈쇼핑, GS스포츠, GS이피에스, GS글로벌, GS이앤알이 있으며 주요 자회사인 GS리테일은 GS25, GS수퍼마켓 등의 유통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5년 파르나스호텔 지분 67.56% 취득하여 관광호텔업도 영위하게 됩니다.

E1

E1
E1

LPG 수입 및 무역 전문업체로 대부분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 등 중동 주요 산유국으로부터 장기도입 계약을 체결하여 LPG를 도입, 이를 국내 정유사, 충전소, 산업체 및 도시가스사 등에 공급 중이며 주요 사업내용으로는 액화 석유 가스를 포함한 석유 제품과 각종 가스 및 가스 기기의 수출입, 제조, 저장, 운송 및 판매업, 부동산 임대업 등이 있습니다.

동사는 1984년 9월 6일 설립되었으며 1997년 8월 27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고 LPG는 기화 온도 차이에 따라 용도 특성이 구별됨. 프로판은 주로 취사, 난방, 산업용 연료로 사용되며, 부탄은 자동차 및 이동식 난방기 연료, 석유 화학용 원료로 활용됩니다.

극동유화

극동유화
극동유화

특수 윤활유(산업용윤활유, 유동 파라핀 등) 생산, 판매업체로 LPG 충전, 판매사업도 영위하고 주요 사업 내용으로는 석유 및 석유류 제품 정제, 생산, 판매, 임가공 및 무역업, 석유화학 제품 원료 및 생산품의 수출입업 등이 있습니다.

동사는 1979년 12월 28일에 설립되었으며 1991년 1월 31일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되고 동사는 산업, 기계용 윤활유생산 등으로 사용 중인 고급 특수유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그 수요는 전반적인 경기의 변동과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S-Oil

S-Oil
S-Oil

LPG 수입하여 S-Oil 가스충전소에 공급하고 있으며, 이를 국내 정유사, 충전소, 산업체 등에 공급 중이며 단일 공장으로 세계적 수준의 기유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Saudi Aramco와의 라이선스 계약으로 윤활기유 브랜드 14종을 제품군으로 활용하며 판매 저변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1976년 1월 설립하였으며 주요사업은 석유류 제품, 윤활기유 제품, 석유화학 제품의 제조 및 판매 등이며 잔사유 고도화시설을 통해 벙커씨유를 전환하여 폴리프로필렌 및 프로필렌을 생산하는 수직계열화로 높은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였습니다.

SK가스

SK가스
SK가스

SK그룹 계열의 액화석유가스(LPG)의 수입, 저장, 판매업체로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아랍에미리트 등 중동지역으로부터 장기공급계약을 통한 수입 및 SPOT거래처로부터 수입하여 정유사, 석유화학업체, 산업체, LPG충전소 등에 공급 중이며 동사가 영위하는 주요 목적사업으로는 원유, 석탄, 천연가스, 액화가스, 석유제품, 화학제품과 그 부산물 및 저장용기 등의 기술개발, 제조, 저장, 수송, 판매, 수출입 등의 영위 등이 있습니다.

동사는 LPG 수입산업의 합리화를 위해 1985년 설립되고 1997년 8월에 주식을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

SK그룹 계열의 종합에너지기업으로 100% 자회사인 SK에너지를 통해 가스충전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 정유사, 충전소, 산업체 등에 LPG를 공급 중이며 2009년 10월 윤활유 사업부문을, 2011년 1월 석유 및 화학 사업부문을 각각 물적 분할하였습니다.

SK(주)가 2007년 투자사업부문을 영위할 SK(주)와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의 생산 판매 등을 영위할 분할 신설법인인 동사를 인적 분할함으로써 설립되었고 동일자를 기준일로 사명을 SK에너지(주)에서 SK이노베이션(주)로 변경하였음. 2018년 9월 말에 회사의 전략적 판단에 따라 FCCL 사업을 넥스 플렉스에 매각 완료했습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