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바이 소음 신고 방법 제대로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오토바이 소음 신고 방법 제대로 알아보기

by №㏇㏘㈜℡ 2021. 9. 21.

오토바이 소음 신고 방법 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길을 지나다니거나 심한 경우 집에 있는데도 바깥에서 오토바이가 지나가는 소리를 들을 때가 있습니다. 엄청난 굉음을 내기 때문에 굉장한 소음 피해를 줍니다. 아파트에서는 지하주차장으로 오토바이 운행을 요구하기도 하지만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음에 대한 피해를 참기 힘들다면 꼭 소음 신고를 해야 합니다.

오토바이 소음

오토바이 소음

오토바이 소음이 필요 이상으로 커지면 소음과 공포감까지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소리에 예민하신 분들에게는 더 큰 피해로 다가올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음 신고하는 방법을 알아두면 도움이 될테니 관련 내용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오토바이 소음 원인

오토바이 소음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일반적인 오토바이와 다른 굉음이 들리는 이유는 머플러 구조를 변경하면서 소음기를 탈거했기 때문입니다.

 

머플러는 내연 기관이나 환기 장치로부터 나오는 소음을 줄이기 위한 장치로 소음 효과를 높이기 위해 배기 흐름에 저항을 줘 엔진의 출력을 저하시키는 것을 고려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비율을 맞춰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

 

지만 더 빠르게 타려는 사람들이나 소리를 일부러 키우는 사람들로 인해서 소음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오토바이 개조 안 되는 이유

머플러를 떼는 것 역시 오토바이 개조입니다. 오토바이 개조는 정해진 기준 안에서 이뤄지면 문제가 없지만 과하게 되면 여러 가지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오토바이 개조를 하면 소음공해를 비롯한 미세먼지, 환경에도 악영향을 줍니다. 특히 새벽에 개조된 오토바이가 지나가면 굉음으로 인해 잠이 깨는 사람이 있을 정도입니다.

 

오토바이 배기와 경적음 허용 기준이 있기 때문에 개조를 하면 단속을 당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불법으로 개조하거나 튜닝하는 경우에는 꼭 이런 기준에 적합하도록 해야 합니다.

 

적발된다면 행정 처분에 따라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받을 수 있습니다.

오토바이 소음 신고

오토바이 소음 신고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관할 경찰서 방문

관할 경찰서 경비교통과에 방문한 뒤 소음 신고를 해주면 됩니다. 이때 오토바이 소음이 발생하는 시간대를 알면 더 확실하게 신고가 가능합니다.

정확한 시간대를 말해주면 지역 순찰을 돌 때 시간에 맞게 순찰을 돌기 때문에 신고를 넣어주면 좋습니다.

2. 앱을 통해서 신고

경찰서가 멀거나 방문이 힘든 경우에는 오토바이 소음 신고가 가능합니다. 앱을 통해서 민원을 넣는 경우 국민 신문고 앱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소음이 발생한 지역의 정보가 필요하며 민원을 넣을 때 민원 신청을 클릭, 국토교통부 처리 기관에서 신고해주시면 됩니다.

+ 만약 오토바이 배달 업체라면?

요즘 배달 음식을 많이 먹기 때문에 배달 오토바이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럴 때는 배달 업체에 직접 문의하는 방법도 있고 경찰에 업체명을 알려줘 신고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불특정 다수의 오토바이 배달이 있어 근본적인 원인을 없애기는 힘들 수 있지만 신고로 바뀌는 부분이 충분히 있는 것도 확실합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