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나 화이자 혈전 부작용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증상은?
본문 바로가기
Health

모더나 화이자 혈전 부작용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증상은?

by №㏇㏘㈜℡ 2021. 9. 22.

모더나 화이자 혈전 부작용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증상은 무엇일까요?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 접종 시 아주 드물게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으로 대뇌 정맥동 혈전증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나마 안정적인 모더나 화이자 혈전에 대해 의심하는 국민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해외에도 우리나라처럼 모더나 화이자 부작용에 대해 걱정한 것이 있습니다.

모더나 화이자 혈전 부작용
모더나 화이자 혈전 부작용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이란?

일반 혈전증과 달리 발생 확률이 굉장히 희박하고 혈소판 감소를 동반한 뇌정맥동 혈전증, 내장 정맥혈전증 등과 같은 희귀한 혈전증입니다. 매우 드물지만 아데노바이러스 벡터 코로나19 백신 접종 4일 후부터 4주 이내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 벡터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이 매우 드물게 보고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현재까지 2건이 확인되었습니다.

혈소판감소성 혈전증은 조기에 발견하면 치료와 회복이 가능하며 의심 증상을 조기에 확인하고 적절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증상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의심증상으로 의사의 진료가 필요한 경우는 다음과 가습니다.

- 심한 또는 2일 이상의 지속적인 두통이 발생하며 진통제에 반응하지 않거나 조절되지 않는 경우 또는 구토를 동반하거나 시야가 흐려지는 경우

- 호흡곤란, 흉통, 지속적인 복부 통증, 팔/다리 부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 경우

- 접종부위가 아닌 것에서 멍이나 출혈이 생긴 경우 등

일반 혈전증과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비교는 다음과 같습니다.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증상

모더나 화이자 혈전 부작용?

몇몇 사례에서 모더나 화이자 혈전 부작용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사례 1 (화이자 접종, 24세 남자)

- 환자가 앓고 있는 증상 : 기저질환, 1 차성 레이노와 기무라 병

혈전이 간문맥을 막아 소장이 섞어 수술했지만 사망한 사례지만 종합병원에서는 혈전증, 대학병원에서는 기저질환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사례 2 (모더나 접종, 50세 남자)

- 환자가 앓고 있는 증상 : 기저질환, 당뇨, 복막투석

혈전이 간문맥을 막아 소장이 섞어 수술했지만 사망한 사례지만 종합병원에서는 혈전증, 대학병원에서는 기저질환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 두 사례를 확인하면 모더나 화이자를 접종 한 뒤에 혈전증이 나타난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백신 부작용이 아니라고 확신할 수는 없습니다. 백신 접종이 기저질환에 영향을 줘서 혈전이 생긴 것일 수도 있습니다.

즉,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이 100% 안전한 백신이라는 의미는 아니며 부작용 없는 약은 없듯이 부작용이 없는 백신은 없다는 내용을 인지해야 합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