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관련 질병의 증상까지 총정리
본문 바로가기
Health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관련 질병의 증상까지 총정리

by №㏇㏘㈜℡ 2021. 9. 23.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관련 질병의 증상까지 총정리해보겠습니다. 여성들이 살면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증상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은 어떤 원인이냐에 따라 심각하게 대처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순히 아프기만 한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신체의 불편함을 주거나 구토와 피로감을 주는 등 다양한 증상을 내는 경우라면 꼭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왼쪽 아랫배 통증이 나타날 경우에는 어떤 관련 질병이 있을까요? 누군가는 크게 신경 쓰지 않을 수도 있지만 누군가에게는 심한 질병으로 다가올 수 있는 내용입니다. 아래의 내용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관련 질병

방광염

방광염은 방광에 감염이 발생한 것을 뜻하며 방광 내 세균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발생합니다. 급성 방광염은 요로계의 해부학적, 기능적 이상 없이 세균이 침입하여 발생한 감염으로 인해 염증이 방광 내에 국한되어 나타나고 다른 장기에는 염증이 없는 질환입니다. 만성 방광염은 통상적으로 1년에 3회 이상 방광염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하며, 지속적인 또는 완치되지 않은 방광염을 의미합니다.

방광염의 증상으로는 자주 소변을 보게 되는 빈뇨, 배뇨 시의 통증, 밤에 잠을 자다가 소변이 마려워 여러 번 깨게 되는 야뇨, 피가 섞이거나 색이 진하고 혼탁한 소변, 냄새가 심한 소변, 갑작스러운 요의로 인해 소변을 참기가 어려운 절박뇨, 허리나 아랫배의 둔하거나 쑤시는 통증 등이 있습니다.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증은 자궁 안에 있어야 할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밖에 존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임기 여성의 약 10-15%에서 발생되는 흔한 질환으로, 월경을 하는 모든 연령대에서 생길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의 증상 진행성 월경통, 성교통, 불임, 월경전 출혈 및 배변 통과 자궁 천골 인대의 결절, 고정되어 있는 난소의 종괴 등이 있습니다.

골반염

골반염은 자궁 내경관에 번식하고 있던 세균이 자궁내막과 나팔관, 혹은 복강까지 퍼지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개 질염이나 자궁경부염이 치료되지 않고 방치된 경우에 세균이 자궁을 통해 위로 올라가면서 골반염이 발생합니다.

골반염의 증상은 골반통, 발열, 진찰 시 자궁경부나 자궁부속기(난소와 난관)의 통증 등입니다. 그 외에도  하복통, 질 분비물 증가, 월경량 과다, 열감, 오한, 배뇨 시 불편감 등 비뇨생식기계의 이상 증상이 있는 모든 여성에서 골반염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배란통

배란통이란 가임기 여성이 배란기(생리 시작 2주 전)에 복통을 느끼는 것을 의미합니다. 복통은 보통 심하지 않고 오른쪽 또는 왼쪽 중 한쪽만 아픈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은 몇 시간 안에 통증이 사라지나 길게는 2~3일간 복부에 불편감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배란통의 증상은 골반에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 이 통증은 약간의 불편감이나 가벼운 동통에서부터 충수염의 통증과 비슷할 정도이며 심할 경우에는 경미한 오심의 증상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췌장염

췌장염은 췌장 효소에 의해 췌장 분비샘이 파괴되거나 췌장에 국소적 혹은 전체적으로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췌장염은 급성과 만성 췌장염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급성 췌장염은 췌장에 급성 염증이 생기지만 회복 후 췌장이 정상 기능으로 돌아올 수 있는 경우, 만성 췌장염은 췌장의 염증이 계속 반복되면서 비가역적으로 췌장의 외분비 및 내분비 기능에 장애가 초래되는 경우입니다.

췌장염의 증상은 통증과 구토 등입니다. 통증은 명치나, 몸의 왼쪽에서 주로 나타나며 점점 증상이 심해지면 구토가 발생합니다.

신장결석

신장결석은 주로 신장 안에서 소변이 내려가기 시작하는 부위인 신우라는 곳에 돌이 생겨서 점차 주위 요로계통의 조직으로 퍼지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신장결석이 발생하면 왼쪽 아랫배 통증이 생기며 혈뇨와 구토,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결석들이 신장과 방광을 연결하는 관을 막게 되면 소변이 몸 밖으로 배출되지 않게 되며 그로 인해 신장 질환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왼쪽 아랫배 통증을 유발하는 질병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위의 질병이 무조건 걸린 것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미리 확인하고 진단, 조치를 한다면 큰 병이 걸리기 전에 해결할 수 있을 겁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