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가슴 통증이 느껴지면 의심해야 하는 질환은?
본문 바로가기
Health

왼쪽 가슴 통증이 느껴지면 의심해야 하는 질환은?

by №㏇㏘㈜℡ 2021. 9. 23.

왼쪽 가슴 통증이 느껴지면 의심해야 하는 질환은 무엇이 있을까요? 가슴통증은 가슴 부위에 통증을 말하며,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가슴통증 또는 흉부 불쾌감은 흔한 증상으로 전체 진찰을 받는 환자의 약 1~2%를 차지하며, 응급실 입원 환자의 약 1.9%를 차지하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왼쪽 가슴 통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원인 질환에 따라 정확한 진단이 꼭 필요합니다. 왼쪽 가슴 통증이 느껴지면 어떤 증상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왼쪽 가슴 통증
왼쪽 가슴 통증

왼쪽 가슴 통증

왼쪽 가슴 통증이 느껴진다면 다양한 증상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합니다. 왼쪽 가슴 통증에는 심장이 있기 때문에 통증을 느낀다면 심근경색이나 심장 마비, 심근염, 심낭염 등 심장과 관련된 질병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그런 질병들이 있다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 질병별로 알아보겠습니다.

왼쪽 가슴 통증 시 나타나는 질병

심장마비

심장마비는 심장 수축력이 감소해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왼쪽 가슴 통증이 있으면 가장 먼저 심장마비를 의심하게 됩니다. 갑작스럽게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심장마비가 대부분이지만 서서히 경미한 흉통으로 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장마비의 증상은 가슴을 조이거나 쥐어짜거나 압박하는 압력이 느껴지거나 왼팔의 통증, 목이나 턱의 통증, 호흡 곤란, 메스꺼움, 현기증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협심증

협심증이란 심장근육에 충분한 혈액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생기는 가슴통증을 의미합니다. 가슴이 좁아지는 느낌이 들며 조이고 뻐근한 느낌,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협심증의 증상은 가슴통증이나 가슴의 불편감이며 가슴통증은 어깨나 목, 턱, 팔 혹은 등으로 퍼져나가는 느낌이 들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오심, 피로, 숨이 찬 느낌, 발한, 어지러움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심근염

심근염은 심장의 근육에 발생하는 염증입니다. 심근염의 증상은 열, 피로, 근육통, 구토, 설사 등과 같은 감기 증상과 비슷합니다. 코로나와 비슷한 증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꼭 검사를 해야 합니다.

심근병증(심근증)

심장의 근육 자체에 일차적으로 생기는 질환입니다.  고혈압이나 선천성 판막 질환, 관상동맥 질환, 심낭염 등에 의해 생기는 이차적인 심근의 이상은 제외합니다.

심근병증의 증상은 좌심 혹은 우심 부전으로 운동성 호흡 곤란, 피로감, 기좌 호흡, 발작성 야간 호흡 곤란, 말단 부종이나 

심낭염, 피로감, 흉통, 현기증, 실신, 급사 등이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은 위장의 내용물이 식도로 거꾸로 올라와서 발생하는 위 식도 역류 질환의 일부로 강한 산성을 띤 위산이 위장 속에 있으면 문제가 없지만, 식도로 거꾸로 올라오면 식도는 강한 산성을 가진 위산을 견딜 수 없어 그 증상이 나타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안되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통증이 느껴지는 것입니다. 속 쓰림과 위산의 역류, 소화불량 등이지만 그 외에도 만성 기침, 쉰 목소리, 목의 이물감, 흉통, 기관지 천식 등과 같은 식도 외 증상들도 흔히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왼쪽 가슴 통증이 느껴진다면?

왼쪽 가슴통증이 있을 경우 기본적인 내과 검사와 함께 심장질환에 대한 정밀 검사를 시행하여 정확한 원인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가슴통증의 증상을 한 번이라도 심하게 몇 분 이상 지속된다면 연령과 상관없이 심장질환의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심혈관질환의 가능성이 낮을 경우 : 혈액 및 소변검사, 흉부 X-ray, 심전도

심혈관질환의 가능성이 높을 경우 : 위의 기본적인 내과 검사, 심장초음파, 운동부하 심초음파

왼쪽 가슴이 아픈 증상이 있을 경우 나이와 증상, 동반된 심혈관계 위험인자 여부, 검진 당시에 측정하는 혈압, 청진기를 이용한 충부 청진 결과 등을 종합하여 시행할 검사의 범위를 정하게 되며 심혈관계 질환의 가능성이 낮을 경우 흉부사진이나 심전도와 같은 간단한 검사만 시행하며, 심혈관계 질환의 가능성이 높을 경우 심장초음파와 운동부하 심초음파 검사 등의 정밀검사를 시행합니다. 

 

우리나라의 3대 사망원인 중, 하나가 바로 심혈관질환입니다. 심혈관질환이 우리나라에서 중요한 사망원인으로 떠오르면서, 심혈관질환에 대한 조기진단 및 치료가 꼭 필요합니다. 하지만 막상 왼쪽 가슴 통증이 느껴져도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무조건 병원을 찾아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가슴 통증이 지속된다면 꼭 상황에 맞게 병원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이후 가슴 통증이 느껴진다면 추가적인 내용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화이자 부작용 가슴 통증이 느껴지면 어떻게 해야 할까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