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보증보험 가입조건 비용 방법 등 내용 총정리
본문 바로가기
정보

전세보증보험 가입조건 비용 방법 등 내용 총정리

by №㏇㏘㈜℡ 2021. 10. 5.

전세보증보험 가입조건 비용 방법 등 내용 총정리해보겠습니다. 아파트나 주택을 전세로 알아보는 분들이라면 보증금을 돌려받기 위해 여러 가지 걱정을 하게 될 겁니다. 그런 걱정을 줄여주는 제도가 바로 전세보증보험입니다. 가입조건과 비용, 방법을 안다면 자신의 보증금을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어떤 내용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전세보증보험

전세보증보험

전세를 이용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전세보증금을 돌려받는 것에 관심이 많을 겁니다. 7.10 대책으로 인해 주택임대사업자의 경우 신규 등록 주택이라면 2020년 8월 18일부터 기존 임대 등록 주택의 경우 법 시행 1년 후부터 보증 보험에 의무 가입해야만 합니다.

 

전세보증보험은 임대차 만기에 임대인에게 받지 못한 전세금을 주태보증공사나 보증보험사를 통해서 돌려받는 제도입니다. 전세보증금을 제대로 받지 못하면 이사를 가지 못하거나 다른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줍니다. 전세보증금 회수를 위한 법적 안전장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전세보증보험 가입조건

전세보증보험은 임차인이라면 국적과 법인에 관계없이 심사만 통과하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지만 임대인이 외국인이거나 외국 국적을 가지고 있다면 가입이 불가합니다.

 

전세보증보험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공인중개사의 중개한 계약인 경우 가능하며 확정일자와 전입신고는 필수입니다. 대부분 전세 매물을 알아보면서 전세보증보험에 대해 알아보는데 이미 살고 있는 전세에서도 전세기간의 1/2 또는 10개월이 남은 경우라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 전세보증보험에 가입하기 위해서 집주인의 동의가 필요하다고 아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2018년 2월 이후부터는 집주인 동의가 폐지되었기 때문에 집주인 동의 없이 가입이 가능합니다.

전세보증보험 비용

전세보증보험 비용은 임대인이 3/4, 임차인이 1/4를 각각 부담하며 이것을 위반할 경우 임대인에게 2,000만 원 이하의 벌금 또는 2년 이하의 징역에 처합니다. 세입자의 경우 별도 처벌규정은 없지만 임대인은 꼭 알아둬야 합니다.

전세보증보험 가입 방법

전세보증보험을 가입하기 위해서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와 서울보증보험(SGI) 중 한 곳을 선택해야 합니다. 하지만 두 곳의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비교해본 뒤에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도시 보증 공사는 공기업, 서울보증보험은 사기업이기 때문에 보증 내용이나 가입조건과 비용 등이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와 서울보증보험 전세보증보험 내용

구분 전세보증금반환보증
(HUG주택도시보증공사)
전세금보장신용보험
(SGI서울보증)
신청기한 - 신규전세계약 : 잔금지급일과 전입신고일 중 늦은 날부터 전세계약기간의 1/2이 경과하기 전
- 갱신전세계약 : 갱신 전 전세계약기간 만료일 이전 1개월부터 갱신전세계약서상 전세계약기간 1/2이 경과하기전
임대타계약 개시일로부터 10개월 이내
(임대차 계약이 1년인 경우 5개월 이내)
보증대상 단독, 다가구, 연립, 다세대, 주거용 오피스텔, 아파트 아파트, 다세대(연립), 단독, 다가구, 주거용 오피스텔, 도시형 생활주택
보증금액(보험가입금액) 보증한도이내에서 보증신청인이 신청한 금액 임대차계약서상의 임대보증금(전액)
보증한도 수도권 : 7억 원 이하
지방: 5억 원 이하
아파트 : 제한없음
아파트 이외 주택 : 10억 원 이내
보증기간 보증서발급일로부터 전세계약기간의 만료일 후 1개월 임대차계약기간의 30일을 가산한 기간
보증요율 아파트 : 0.128%
아파트 외 : 0.154%
아파트 : 0.192%
아파트 외 : 0.218%

위 내용을 보면 알 수 있으며 주택보증 도시공사의 경우 비용은 저렴하지만 조건이 까다로운 편이지만 서울보증보험은 조건은 여유롭지만 비용이 상대적으로 비쌉니다.

가입 시 필요 서류

- 확정일자 받은 전세계약서

- 전세보증금 납부 확인 서류

- 해당주택의 등기부등본 (등기사항 전부증명서)

- 주민등록등본 및 신분증

- 전입세대 열람 내역서 또는 임대차 사실확인서

전세보증보험 가입 불가 사유

- 전세 보증금에 채권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

- 부동산에 압류/가압류 등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

- 미등기 건물인 경우

- 건축물대장상 위반 건축물인 경우

- 임대인이 신용관리대상자인 경우

- 전세자금 대출을 받을 경우

가입 후 주의사항

- 만료 2개월 전 임대인에게 계약 만료 통지

- 계약 만료 통지 증빙자료 보관 (문자, 내용증명 등)

- 계약기간 만료 후 보증금을 미반환 받고 나가는 경우, 임차권 등기명령 후 퇴거

전세금 반환보증보험 보증료 계산 방법

전세금 반환보증보험 보증료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보증료 = 보증금액 X 보증료율 X 보증기간

아파트의 전세금이 4억 원, 보증기간 2년인 것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 주택보증 공사 = 4억 X 0.128% X 2 = 1,024,000원

- 서울보증보험 = 4억 X 0.192% X 2 = 1,536,000원

 

실제 계산하면 상당히 요금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 조건이 충족되는 경우라면 주택보증보험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전세보증보험에 대한 내용을 알아봤습니다. 위 내용을 보고 자신에게 맞는 곳을 골라서 가입하면 됩니다. 가입도 그렇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조건에 맞는 서류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이 글을 보고 충분한 정보를 얻었길 바랍니다.

 

다른 내용이 궁금하다면

▶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 신청방법 알아보기

▶ 계약갱신 청구권 행사 월세 전세 시 꼭 알아야 합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