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형 부동산 상가 투자 매매 시 세금과 취득세 정리
본문 바로가기
정보

수익형 부동산 상가 투자 매매 시 세금과 취득세 정리

by №㏇㏘㈜℡ 2021. 10. 11.

수익형 부동산 상가 투자 매매 시 세금과 취득세 정리해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투자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있는 시대입니다. 저금만 해서는 재테크를 할 수 없게 된 상황에서 부동산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그중에서 수익형 부동산으로 상가를 사서 투자하는 것을 꿈꾸시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그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익형 부동산 상가 투자
수익형 부동산 상가 투자

수익형 부동산

수익형 부동산은 종류가 다양합니다. 모텔처럼 사업장으로 이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방 하나를 사서 원룸/투룸을 워레나 전세로 주는 경우도 있으며 상가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수익률만 본다면 상가 투자를 추천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파트 상가, 지하상가, 편의점 건물 등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익형 부동산 상가 매매

수익형 부동산은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곳에 이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얼마나 많이 다니느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회사 밀집 지역처럼 점심시간에 이동이 많은 곳에 상가투자를 한다면 굉장히 좋을 겁니다. 물론 상가 취득세를 생각해두지 않고 단순하게 생각하면 손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가 건물 취득세

상가 취득세는 건물 공급가액의 4.6%가 부과되며 취득세 4%와 농어촌 특별세 0.2%, 지방교육세 0.4%로 나뉩니다. 하지만 건물을 매매하지 않고 신축할 경우에는 취득세 2.8%에 지방교육세 0.16%, 농어촌특별세 0.2%로 적용되어 3.16%가 적용됩니다.

유흥주점으로 사용한다면 해당 면적에 대해 상가 취득세가 중과되어 13.4%가 됩니다. 취득세 12%, 농어촌특별세 0.4%, 지방교육세 1%로 적용됩니다.

수익형 부동상 수익률 계산

수익형 부동산을 하려는 경우에 건물을 빚없이 사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정도 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금, 대출, 이자, 보증금 등을 잘 알아봐야 이익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수익형 부동산 수익률 계산 예시

- 상가 매매가 : 10억 원

대출금 : 5억 원

보증금 : 2억 원

월세 : 관리비 포함 총 500만 원 / 연간 4,800만 원

대출이자 : 3.5% 기준 월 145만 원 (만기 일시상환)

실 투자금 : 3억원

 

위와 같은 내용으로 예를 들어 수익률을 계산해보면 월 255만 원의 이익이 발생합니다. 연 단위로 계산하면 3,060만 원이며 수익률은 10% 대가 됩니다. 하지만 중개 수수료, 취득세, 법무사 수수료와 공실 발생 시 발생하는 손해 등을 계산하면 변화가 생깁니다.

- 중개 수수료는 9억 원 이상의 부동산이라면 0.9% 적용되어 부가세 10% 포함되어 0.99%가 적용됩니다.

※ 부동산 중개 수수료 인하 복비 얼마가 적당할까?

- 상가 취득세 : 4.6%가 적용되어 4,600만 원의 세금이 발생합니다.

 

즉, 최초 건물을 구매할 때 약 5,000만 원의 금액이 발생하기 때문에 약 2년간 수익이 거의 없다고 봐야 합니다. 거기에 매년 종합소득세와 재산세 등이 발생하기 때문에 실 수익이 발생하려면 3년 정도가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양한 세금 때문에 수익형 부동산으로 투자를 하시려는 분들은 고려할 것이 많아지는 겁니다. 단순하게 집값만 보는 것이 아니라 세금과 공실 발생률 등의 문제도 파악해야 안정적인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는 수익형 부동산 상가 투자 매매 시 발생하는 세금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더 자세한 내용은 법무사 등의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