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확인
본문 바로가기
Health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확인

by №㏇㏘㈜℡ 2021. 12. 18.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장은 우리 몸에서 정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장이 안 좋아질 경우 몸에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신장에 좋은 음식도 알아보겠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몸에 이상이 발생합니다. 신장은 요소 등의 유해 물질을 오줌을 통해 배출하는 것이지만 혈액 속 물과 전해질의 비율을 조절해주는 삼투압 기능과 혈류량 제한 등의 혈압 조절 기능을 가지고 있어 24시간 움직이는 장기입니다. 노폐물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우리 몸에서 꼭 필요하며 없는 경우에는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부종

신장은 몸의 수분 밸런스를 조절해줍니다. 수시로 물을 마시고 커피를 마시는 것으로 몸이 붓지 않는 이유는 섭취한 수분을 오줌으로 배출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신장이 안 좋아진다면 마신만큼 물을 배출하지 못하게 되면서 부종이 발생합니다.

근육 경련

근육 경련은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로 신장의 항상성 유지 기능의 약화로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하면서 근육 경련이 발생하는 겁니다. 체내에 칼슘과 인이 제대로 제어되지 않는 것이 근육 경련의 원인이 됩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소변량 증가

소변은 대부분이 물로 이뤄져 있습니다. 하루 평균 7~10회 정도 소변을 보게 되는데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소변량이 늘 수 있습니다. 신장장애 환자들의 증상은 하루 10회 이상을 보기 때문에 자주 소변을 본다면 병원에 방문해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면장애

수면장애는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장의 기능이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한다면 독소가 신체를 빠져나가지 못하기 때문에 그것이 몸에 쌓이면서 수면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수면장애뿐만 아니라 수면 무호흡증이 생길 수 있으며 만성 신장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이유 없이 수면장애가 일어난다면 신장의 문제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혈뇨

혈뇨는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으로 출혈은 심한 감기나 힘든 운동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지만 혈뇨가 나올 때 옆구리나 허리 아래쪽 통증이 발생한다면 이것은 신장결석일 수 있습니다. 또 소변을 본 이후에 잔뇨감이 느껴지는 경우에도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숨이 참

부종과 마찬가지로 눈이 아닌 흉강에 물이 차거나 폐에 부종이 발생하면서 숨이 찰 수 있습니다. 신장에서 걸러내야 할 요독이 몸에 쌓이면 요독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가려움증

요독 증상 중 하나로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부위는 다리, 흉부, 얼굴 등이며 말기신부전 환자의 대부분이 요독성 가려움이 발생합니다.

어지러움/피로감

요독증상의 일환으로 심한 경우 어지럽고 의식이 저하되게 됩니다. 신경학적인 증상으로 감정 기복이 심해지며 인지기능 장애, 단기 기억력 소실, 의욕 저하 등 다양한 현상으로 발생합니다. 급성 혈액 투석이 필요해야 하는 환자 중 20%에서 의식 문제가 발생할 정도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구토

신장은 우리 몸의 안 좋은 물질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데 신장이 안 좋을 때면 그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화장애나 소화불량이 아니더라도 메스꺼움이나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혈액 내 노폐물의 배출이 원활하지 못한 상황이 만들어 지기 때문에 구토 증상이 나타나면 신장의 문제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위에서 확인할 수 있는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이 자신에게 발생하는 경우에는 꼭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단순히 위 증상이 신장만 아플 때 나타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질병을 발견할 수도 있기 때문에 꼭 참지 말고 병원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신장에 좋은 음식은 신장 질환을 치료하는 것은 아니지만 질환의 예방과 보다 건강한 신체를 만드는 것을 도와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장에 좋은 음식을 기억해두고 먹는 것이 도움이 될 겁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마늘

마늘은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많아 천연 항생제 역할을 해줍니다. 알리신은 당뇨병이나 고혈압에도 도움이 되며 알리신은 생각보다 많은 도움을 신장에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늘을 섭취하는 것은 신장이 더 좋은 기능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고구마

고구마는 천천히 소화되기 때문에 인슐린이 치솟는 것을 막아주며 비타민과 칼륨 등의 미네랄이 풍부해서 몸속 나트륨 수치를 조절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구마는 신장의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칼륨 함량이 너무 높기 때문에 만성 신부전증 환자나 투석을 받는 환자들은 섭취를 제한받을 수 있습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는 글리코시드, 사포닌 등의 천연 화합물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뇨와 항 류머티즘, 혈액을 정화하는 작용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스파라거스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이뇨 작용을 돕고 신장의 세포 활동을 활성화시키며 요로결석을 만드는 산과 염분을 용해시킵니다.

 

이번 글에서는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신장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신장이 나타나는 증상이 있는 경우 꼭 병원에 방문해야 하며 그것이 아니라면 신장 건강에 주의해서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고 자신에게 맞는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글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