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초기증상과 원인 자가진단까지 알아보자
본문 바로가기
Health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원인 자가진단까지 알아보자

by №㏇㏘㈜℡ 2021. 9. 23.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원인 자가진단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대상포진을 걸려본 사람은 알겠지만 생각보다 신경쓰이는 질병입니다. 피부에 수포가 발생하고 간지러움을 시작으로 통증까지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초기에 빠르게 치료하면 큰 문제가 없지만 시간이 지나면 상태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는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원인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대상포진은 '띠 모양의 발진'이라는 뜻으로 피부의 한 곳에 통증과 함께 신경대를 따라서 줄무늬 모양의 발진과 수포들이 발생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피부에 나타나는 병으로 어릴 적 수두에 걸린적이 있거나 수두예방접종한 사람에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원인

대상포진의 원인은 면역 저하, 고령, 에이즈 등의 질병으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대상포진의 환자들 중에서 50~60대 환자들이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오에도 장기 이식이나 각종 이식 수술이나 스트레스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증상

- 대상포진 초기증상 : 피부에 불쾌감을 느끼며, 몸의 한쪽 편으로 심한 통증이나 감각 이상

- 발병 3-4일 후: 띠 모양의 가늘고, 줄을 이룬 모양의 발진이 발생하며, 발진은 점차 팥알크기의 수포(물집)로 바뀌며 증상이 심할 때는 피부가 심하게 손상되어 궤양을 만들어 회복 기간도 길어지며 흉터도 남게 됩니다.

- 발병 7-14일 후: 수포가 고름이 차며 색깔이 탁해지다가 딱지로 변합니다.

- 발병 1개월 후: 피부 병변이 회복됩니다. 하지만 통증은 몇 달 혹은 몇 년까지도 지속되기도 합니다.

대상포진 진단

피부에 나타난 수포의 변화가 특징적이기 때문에 병변을 관찰하여 진단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산포진의 초기나 후기, 면역억제 환자에서는 피부 병변이 특징적이지 않을 수도 있어 진단이 늦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혈액검사나 바이러스를 배양하서 진단이 가능합니다.

대상포진 자가진단

대상포진을 간단하게 자가진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에 있는 있는 자가진단법은 대한피부과학회에서 권고하는 내용입니다.

1) 물집이 나타나기 전부터 감기 기운과 함께 일정 부위에 심한 통증이 느껴진다.

2) 작은 물집들이 몸의 한쪽에 모여 전체적으로 띠 모양으로 나타난다.

3) 물집을 중심으로 타는 듯 하고 날카로운 통증이 느껴진다.

4) 어렸을 때 수두를 경험하거나 과거 대상포진을 앓았던 경험이 있다.

5) 평소 허약하거나 노인, 또는 암 등의 질병으로 면역력이 약하다.

대상포진 예방법

대상포진 예방법은 간단합니다. 평소에 청결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 평소 손을 깨끗이 씻고 위생관리하기

- 스트레스를 최대한 줄이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면역력을 강화하기

- 대상포진 예방접종 하기

 

이 방법을 통해서 대상포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주의사항

대상포진에 대해 주의해야할 것이 있습니다. 이것만 확실하게 주의해도 대상포진을 예방할 수 있을 겁니다.

1. 과로하지 말자

2. 전염 가능성이 있다.

3. 빨리 치료해야 합니다.

4. 60세 이상이라면 백신을 맞자.

5. 초등학생 어린이에게 수두 백신을 접종시키자.

 

전 세계적으로도 우리나라는 대상포진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나라 중 하나입니다. 3명 중 1명은 일생에 한번 이상 경험할 정도로 흔한 것에서 나 역시 예외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위 내용을 꼭 확인하셔서 건강을 챙기시기 바랍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