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청약통장 해지 방법과 주의사항은 뭐가 있을까?
본문 바로가기
정보

주택청약통장 해지 방법과 주의사항은 뭐가 있을까?

by №㏇㏘㈜℡ 2021. 10. 7.

주택청약통장 해지 방법과 주의사항은 뭐가 있을까요? 여러분들은 혹시 주택청약통장을 가지고 계신가요? 저는 하나 가지고 있는데 혹시라도 돈이 급하면 이것을 해지해야 할까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제 주변에서는 주택청약 당첨이 안될 거 같다고 그냥 해지하는 사람이 있던데 주택청약통장 해지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택청약통장 해지 방법

주택청약통장 해지 방법

주택청약통장을 해지하는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은행 직접 방문

신분증을 지참하고 청약통장을 만든 은행에 방문하면 해지가 됩니다.

2. 은행 앱

은행 앱을 통해서 주택청약통장에 가입한 경우에는 앱 상으로 쉽게 해지가 가능합니다.

 

간단하게 해지할 수 있기 때문에 한 번쯤은 청약 해지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청약통장을 해지하면 청약 기회가 사라지며 청약 점수도 사라지기 때문에 이후 원하는 청약이 발생한 경우에는 후회할 수도 있는데 만약 주택청약통장 재가입을 원하는 분들이라면 어떤 내용을 알아봐야 하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주택청약통장 재가입

만약 청약통장을 해지했지만 이후 재가입을 하시려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또, 오랫동안 납입을 하지 않아서 해지를 한 뒤 새로 청약통장을 만들 계획인 사람이나 급한 자금이 필요한 사람일 겁니다.

 

하지만 청약통장은 가입기간이 오래된 통장이 유리하기 때문에 납입회수가 모자란 경우에는 은행에 예치금액을 모두 지나간 회차에 넣어달라고 요청하면 됩니다. 매달 넣은 가입자보다는 인정받을 수 있는 기간이 줄어들지만 해지 후 재가입하는 경우보다는 유리합니다.

 

자급으로 인해서 청약을 해지할 생각이라면 주택청약 담보대출 상품이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유리할 수 있습니다. 신용대출과 달리 청약통장에 들어있는 금액으로 대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택청약의 기회도 유지하고 자금 문제도 해결 가능합니다.

주택청약 해지 시 주의사항

주택청약을 꼭 하시려면 현자 누적되어 있는 점수가 사라진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주택청약으로 부동산 대박을 노리는 사람들도 있을 텐데 해지하는 것은 자신은 그런 기회를 없애는 겁니다. 물론 그런 기회가 누구에게나 쉽게 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급한 상황이 아는 경우에는 해지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주택청약통장의 경우 연말정산시 납입한 금액의 40%에 해당하는 금액만큼 소득공제가 가능하며 이자가 일반통장보다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월 납입하는 금액이 부담된다면 일정기간 납부 중단을 해도 되고 최소 납부금액인 2만 원으로 유지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주택청약통장 1순위 조건 예치금 기간 납입 회차까지 총정리

 

주택청약 해지의 목적이 돈이 될 수 있습니다. 집을 살 때가 아니라면 돈이 묶여있다고 느끼는 분들이라면 투자를 하기 위해서 해지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때 청약해지가 아닌 대출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모바일을 통해서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비상금대출부터 내용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그 외에 정부지원대출 상품을 알아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 무직자 정부지원대출 소득증빙 없어도 가능!

▶ 무직자 모바일대출 가능한 곳 한번에 알기

 

만약 그것도 힘들다면 대부업체 상품을 알아보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관련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안전한 대부업체를 찾고 있는 분이라면?

▶ 대출나라 후기 악질업체 대처하는 방법 정리

 

이번 글에서는 주택청약통장 해지 방법과 주의사항 등을 알아봤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주택청약을 만들었으면 특별한 이유가 없는 이상 해지하지 않는 것이 가장 유리하다는 점입니다. 꼭 기억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