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비루 증상 목 이물감 원인과 치료 내용 정리
본문 바로가기
Health

후비루 증상 목 이물감 원인과 치료 내용 정리

by №㏇㏘㈜℡ 2021. 10. 18.

후비루 증상 목 이물감 원인과 치료 내용 정리해보겠습니다. 후비루라는 증상의 이름을 모르는 경우는 있어도 목의 이물감을 느끼지 않은 경우는 없을 겁니다. 후비루 증상은 코가 막히거나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면서 목의 이물감을 주는 증상이며 실제 증상을 겪는 분들은 굉장히 신경 쓰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후비루증후군의 증상과 원인,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후비루 증상
후비루 증상

후비루 증후군

인간의 코와 목에서는 끊임없이 점액을 분비해내고 있습니다. 점액은 비강을 적시고 청결하게 해 주며 사급 기능과 이물질의 기도 유입을 막아주는 방어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이런 점액은 무의식적으로 삼켜지게 되는데 이런 점액이 인두에 고이거나 넘어가는 느낌을 가지게 되는 경우를 후비루라고 합니다.

후비루 증상

후비루 증상은 코가 막히거나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면서 목 안에 무언가 있는 이물감을 주는 겁니다. 코에 생긴 분비물이 목 뒤로 넘어가면서 기침을 발생시키며 축농증과 함께 나타날 경우 콧물이 나기도 합니다. 기침은 누워있을 때 주로 발생하고 잠자는 동안이나 아침이 되면 심해집니다. 비염도 후비루의 증상 중 하나이며 입천장이나 목젖의 이물감, 목이 칼칼하거나 따끔거리는 증상도 나타납니다.

후비루 원인

후비루 증상은 점액이 과도하게 생성되거나 진한 점도를 가질 때 나타날 수 있으며 연하 장애 시에도 발생 가능합니다.

점액 이상 원인

과도한 양의 점액 분비는 차가운 공기나 임신, 특정 음식 섭취의 이유로 유발될 수 있습니다. 겨울철 집 안이나 따뜻한 공간에서 습도가 낮아질 경우 분비물이 농축되어 진하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연하 장애

연하 장애란 고형질의 음식이나 액체가 인두 내에 고이게 되어 후비루의 느낌을 유발하는 것을 말합니다. 구강, 인두의 근육과 신경의 부조화는 음식물이나 분비물들이 기도 안으로 잘못 들어갈 수 있으며 애성이나 기침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성 인두통

후비루는 가끔 인후두부의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는데 감염이 없어도 편도와 주위 조직이 부어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이물감을 동반하게 되고 후비루를 치료하면 증상이 사라집니다.

후비루 치료 방법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귀, 코, 목의 진찰이 필요하며 필요에 따라 내시경, X선 촬영 등의 검사를 시행합니다.

- 세균 감염이 있을 경우 항생제를 투여 만성감염일 경우 막혀있는 부비동을 치료하기 위해 수술

- 알레르기는 가능하면 원인물질을 회피하는 것이 좋으며 항히스타민제제, 점막 수축제, 크로몰린 이나 스테로이드 국소 분무제 등이 효과적

- 후비루의 치료로 물을 많이 마시며 카페인, 이뇨제를 피해야 함.

- 비강 세척 또한 하루에 2-4회 시행함으로써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식염수가 들어있는 비강분무제도 효과적으로 사용

- 가습기를 틀어 습도를 조절하고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후비동의 증상과 원인,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잘 알지 못하면 대응을 하지 못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엄청난 고통과 피해를 주는 것은 아니지만 은근 신경 쓰이는 후비루이기 때문에 관련 내용을 확인하고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