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의료보험 적용 항목을 알고 있나요?
본문 바로가기
Health

치과 의료보험 적용 항목을 알고 있나요?

by №㏇㏘㈜℡ 2021. 10. 26.

치과 의료보험 적용 항목을 알고 있나요? 치과는 많은 사람들이 신경 쓰지 못하는 부분이지만 잘못 관리하면 어마어마한 비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과 방문 전 치과 의료보험 적용 항목을 알아본다면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는 치과에서 의료보험은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치과 의료보험 적용

치과 의료보험 적용

치과에서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으면 비용이 부담될 거라는 생각이 들어서 잘 가지 않습니다. 스케일링을 하러가다가 이에 문제가 생겨서 임플란트를 하게 되거나 나이가 들어서 틀니를 맞추게 될 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백세시대로 사람의 수명인 늘어나면서 치과도 의료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항목이 늘고 있습니다. 현재 받을 수 있는 혜택 항목을 알아보겠습니다.

스케일링

스케일링은 구강 내의 자연 치아나 인공치아에 부착된 경성 침착물이나 연성 침착물을 물리적으로 제거하여 거칠어진 치아 표면을 매끄럽게 함으로써 재부착할 목적으로 하는 예방 술식입니다.

 

스켈일링은 만 19세 이상 성인이라면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연 1회에 한해서 스케일링 비용에 대한 의료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용이 고정은 아니기 때문에 차이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15,000원 내외로 환자가 부담되면 됩니다.

▶ 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 비용과 미적용 비용 알아보기

임플란트

치과 치료법 중 하나로 위아래 턱뼈에 심은 티타늄으로 제작한 나사를 뿌리 삼아 빠진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보철물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충치나 풍치 최후 처방인 발치한 뒤 사용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만 65세 이상 어르신은 평생에 걸쳐서 2개의 임플란트를 의료보험 적용 가능합니다. 임플란트 비용은 치과마다, 사용하는 재료가 달라 금액 편차가 있지만 평균 30% 정도만 본인이 부담하면 됩니다.

※ 단 치아가 하나도 없는 무치악의 경우는 해당이 안 되며 치아가 1개라도 남아있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임플란트 보험 적용 비용과 주의사항 알아보기

틀니

틀니는 인공적으로 만들어 잇몸에 넣어 끼웠다 뺏다 하는 치아, 의치라고 합니다. 여러 개의 치아가 결손 되면, 치아에 부착하는 보철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를 회복시키는 데 큰 어려움이 있을 때가 있는데, 이 경우 쓰이는 게 틀니입니다.

 

만 65세 이상 어르신의 경우 완전 무치악이거나 부분 무치악일 경우 모두 7년마다 틀니 의료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환자 본인이 30%를 부담하면 되고 상악, 하악 각각 1회씩 가능합니다.

레진 치료

레진이란 어떤 이유로 손상된 치아를 수복하는 재료의 일종입니다. 레진의 경우 치아 색상과 같은 여려 종류가 있기 때문에 치아 색상과 거의 같게 치료가 가능하며 치아의 삭제 없이 수복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 12세 이하 어린이에게만 해당됩니다. 충지가 생긴 영구치에 대해 광중합형 복합 레진 충전을 받을 시 환자가 비용의 30%만 부담하면 됩니다.

실란트

실란트란 치아의 홈을 메우는 시술을 말하며 보통 영구치에 시술합니다.

만 18세 이하 아동/청소년에만 해당됩니다. 치아의 홈을 메우는 치료로 모든 치아에 혜택이 적용되지는 않으며 충치가 없는 깨끗한 상태의 어금니 총 8개만 적용됩니다. 환자는 진료비의 약 10%만 부담하면 됩니다.

임산부

임산부도 치과에서 의료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임신 중에 치과 진료를 받을 경우 산모 수첩이나 임신 관련 증빙서류를 제출한다면 치과 병원급 20%, 치과의원급은 10%의 본인 부담금으로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치과에서 받을 수 있는 의료보험 항목은 생각보다 다양합니다. 그리고 꼭 필요한 시술들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이라면 미리 의료보험 적용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부담 없이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치아 건강을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