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 분리 방법과 세대주 변경 방법 총정리
본문 바로가기
정보

세대 분리 방법과 세대주 변경 방법 총정리

by №㏇㏘㈜℡ 2021. 11. 3.

세대 분리 방법과 세대주 변경 방법 총정리해보겠습니다. 살다 보면 세대를 분리하거나 합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혜택을 받기 위해서나 결혼을 하거나 독립을 하는 등 다양한 이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에서 사회복지를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 보는 것은 세대주의 내용입니다. 세대주가 분리되었느냐 아니냐, 무/유주택자를 구분하기도 하는데 이번 글에는 세대주 변경 방법과 분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대 분리/세대주 변경
세대 분리/세대주 변경

세대 분리/세대주 변경

세대주란 세대의 대표, 세대란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구성원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세대주라고 하면 아버지가 그 역할을 담당하며 아버지가 부대시 어머니나 장남, 장녀가 되기도 합니다. 자녀들이 커서 조건을 갖춘다면 세대분리를 진행할 수 있고 그때는 세대주가 되는 겁니다.

자녀가 세대주가 되는 이유 중 하나는 청약 1순위가 되기 위함입니다. 1순위가 되면 청약 당첨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세대 분리를 하는 겁니다.

▶ 주택청약통장 1순위 조건 예치금 기간 납입 회차까지 총정리

세대주 분리 조건

세대를 분리하기 위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만 30세 이상

: 만 30세가 넘어가면 단독세대 구성이 가능합니다.

- 만 30세 미만 시 기준 중위소득 40% 이상

: 만 30세가 안되더라도 취업을 해 소득이 있고 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40% 이상이라면 세대 분리해 단독 세대주가 되는 것이 가능합니다.

▶ 2022년 중위소득 기준과 혜택까지 총정리하기

- 혼인

: 혼인 시 단독 세대 구성이 가능합니다.

위 조건을 충족한다면 세대 분리가 가능하며 청약을 준비 중이라면 세대 분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세대주 분리 방법

세대주 분리 방법은 온라인/오프라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각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온라인 세대 분리 방법

 

주민등록정정(말소)신고 | 민원안내 및 신청 | 민원24 | 정부24

접속량이 많아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잠시 후 다시 접속해주세요

www.gov.kr

1. 정부 24에서 [주민등록정정(말소)신고]를 검색 후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위 사이트를 접속하면 바로 [신청하기]가 가능합니다.

2. 신청 구분 중 원하는 메뉴를 클릭합니다.

- 세대주 변경

- 세대 분리

- 세대 합가

- 정정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세대주와의 관계, 등록기준지)

3. 세대주 확인을 해줍니다. 변경 전 세대주와 변경 후 세대주를 입력해야 합니다. 간은 세대에서 분리하는 것이 아니라 변경하는 것도 위 방법과 같이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 민원신청이 완료되면 기존 세대주에 문자 메시지를 이용해 통보하게 됩니다.

오프라인 세대 분리 방법

오프라인에서 세대 분리나 세대주 변경하기 위해서는 관할 지역의 주민센터를 방문하면 됩니다. 컴퓨터를 사용하기 힘들거나 이용이 불편하신 분들은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분증, 인감도장만 챙겨서 방문하면 바로 처리가 되기 때문에 기억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 만약 세대주와 세대원 중 한 명만 방문한다면 다른 사람의 신분증과 인감도장을 들고 가야 합니다. 이 점을 꼭 기억해주세요.

세대주 변경 시 주의사항

세대주를 변경할 때 조건이 맞지 않는다면 꼭 주의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대학생이 돼서 다른 지역의 원룸에서 살고 있다면 세대주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20대에 집을 구매하게 되는 경우라면 그 세대의 모든 사람들이 유주택자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이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부동산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알 수 있지만 모르신다면 오피스텔이나 작은 원룸을 구매했다가 무주택자 기간을 날릴 수 있기 때문에 꼭 유의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는 세대주 분리 방법과 변경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다른 내용이라고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쉽게 세대 분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편하게 진행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이용해서 편하게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